스킵네비게이션

심혈관 질환 예방관리

글자크기 인쇄

예방 및 생활 습관 관리

운동

가벼운 산책이나 체조 등으로 시작 하여 점점 운동의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끄는 운동은 혈압을 높이고 심장의 부담이 증가되기 때문에 심장 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하루에 30분 정도 주 3-4회 정도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전후로 준비운동 및 정리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중에 가슴에 통증이 발생한다던지 어지러움, 메스꺼운 증상 및 신체의 이상이 발생한다면 운동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신체 상황에 맞는 무리하지 않는 운동을 통해서 건강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식이

심장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염분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염분은 혈압을 높이거나 심부전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소금 섭취량이 5g 전후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화 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음식을 다량으로 섭취하는 것은 좋지 못하며 곡물 및 과일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 고기 및 유제품에 포화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하는 것이 좋으며 견과류 등의 불포화지방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동반된 질환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며 담배를 피는 사람은 반드시 금연하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