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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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료원의 약속
우리 의료원은 인간의 존엄성을 최고 가치로 인식하고 모든 환자에게 차별없이 정성을 다하여 진료하며,
더욱 편안하고 친절히 모시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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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환자중심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실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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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적정진료를 통하여 비용 부담을 줄이며, 의료사고 방지를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환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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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며, 부산 유일의 지역거점공공병원임을 잊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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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잘못된 서비스는 반드시 시정하고 아울러 적절한 보상 조치를 하여 불편함이 없게
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진료서비스
외래진료
- 항상 친절하고 밝은 표정으로 진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간 외래진료 담당의사의 이름과 진료시간을 게시하고,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즉시 대리진료의사를 정하여 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 처방전달시스템의 활성화 등 업무의 전산화를 통해 진료대기 시간을 줄이겠습니다.
- 환자의 진료대기로 인한 불편을 줄이고 편리한 시간에 진료를 받으실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외래진료 예약제를 실시하고, 예약일 하루 전에 반드시 통보하여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 외래진료 접수시간은 08:30부터 16:30까지로 하겠습니다.
입원진료
- 퇴원예고제를 실시하여 환자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환자의 상태변화와 진료계획 및 그 결과에 관련된 정보를 환자와 보호자에게 친절히 설명하겠으며, 의료사고 방지를 위하여 성실하게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급식은 영양과 맛을 고려하여 정성껏 제공하며, 병실 및 병원 위생상태는 항상 청결하고 깨끗한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진료비 내역 및 관련비용을 문의하시는 경우 명확히 알려 드리고, 검사기록 등의 사본을 요구할 경우에는 즉시 교부하겠습니다.
- 모든 환자의 개인적인 정보는 철저히 보장하며 외부로 누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공중보건의료서비스
공공의료 서비스
- 의료급여환자 및 행려환자, 노숙환자 등 공익진료를 우리의 사명으로 인지하고 정성껏 진료하겠습니다.
- 저소득층 및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지원사업도 확대 실시하여 지방의료원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겠습니다.
보건의료프로그램 및 의료봉사
- 보건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각종 공개강좌 및 건강교실을 실시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보건향상을 위한 순회진료 등 의료봉사활동을 적극 실시하여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직접 찾아 오시는 경우
- 원하시는 진료 및 기타 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으실 수 있도록 전담 안내원을 주간에는 1층 로비에, 야간에는 응급실에 배치하겠습니다.
- 각 부서별 명패를 비치하고 전직원이 신분증을 패용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부서에 찾아오시면 하던 일을 멈추고 먼저 말씀부터 경청하며 항상 밝은 표정과 맑은 음성으로 친절히 대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부재로 두 번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는 정중히 사과하고 신속히 시정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할 경우
- 문의 전화를 걸으시면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문의하시는 사항에 대하여 정성껏 답하겠습니다.
- 기본적인 업무와 현황을 숙지하여 질문에 즉시 답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담당자가 없어 충분한 응답을 할 수 없을 때에는 메모를 남기어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를 마친 후에는 반드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시민의 참여 및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시민의 의견 청취
외래진료
- 건의함과 인터넷을 통해 제시된 의견을 수시로 확인하여 반영하고 시민의 참여와 의견청취를 위해 항상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 불만족 사례가 있거나 잘못된 서비스가 있을 경우에는 전화, FAX, 우편 또는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7일 이내에 그 처리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제안 및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경비절감효과 등에 대한 분석·검토를 거쳐 1개월 이내에 그 채택여부 및 조치계획 등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시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여러분께서는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불편하신 일들을 고쳐 주신다는 취지로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 법규 및 제도나 시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 시민께서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여러분께서는 모범되고 친절한 직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 알려주십시오.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명랑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료원 직원 한사람 한사람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시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애정도 많이 필요합니다.
- (47527) 부산광역시 연제구 월드컵대로 359
- (051) 507 - 3000, FAX (051) 507 - 3001
- 불편신고창구 : 진료관련 (051) 607 - 2042 (고객지원센터 담당) / 진료외 (051) 607 - 2022 (청렴감사과 담당)
- 홈페이지 주소 : www.busanmc.or.kr
우리의 각오
우리 의료원 직원들은 의료서비스 헌장을 선포하면서 시민여러분에게 굳게 약속드립니다.
- 시민의 생명과 권리를 존중하며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이행 하겠습니다.
- 이 헌장에 규정된 내용을 반드시 지키며 우리의 모습이 완전히 달라진 것을 시민여러분께 자랑스럽게 보여드리겠습니다.
- 시민을 위하여 일할 때만이 우리의 존재가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며 시민 여러분이 지켜보는 가운데 모범적인 공공보건의료 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