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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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주요 업무계획
추진방향
- 미션우리는 수준 높은 의료로 모두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한다.
- 비전공공의료의 선진화를 주도하는 병원
따뜻한 진료로 사랑과 감동을 주는 병원
창의적 사고로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병원
- 2021 경영목표포스트코로나 시대를 향한 창조적 공공의료의 패러다임 구축
추진전략
- 1격차없는공공의료 구현
- 2신뢰할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
- 3감염병 예방 및 방역체계 강화
- 4함께 변화하고 행동하는 열린경영
추진전략
격차없는공공의료 구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강화
- 지역책임의료기관 역할 수행을 위한 「필수의료 협의체」 운영
-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 강화 (필수의료 협력모델 개발)
- 만성질환자 관리체계 강화 및 재입원률 감소
- 심뇌혈관질환자의 효율적인 관리
건강안전망 기능 수행 사업 제공 ▷ 14개 사업 101,100명
- 지역사회취약계층 환자 진료지원사업(행려, 노숙, 외국인근로자 등)
- 지역사회취약계층 주민 건강증진사업(지역아동센터, 결핵안심벨트 등)
- 취약계층환자 의료비 지원사업(긴급복지, 불우환자후원회 등)
- 보건·의료·복지 지역연계서비스(3for1통합지원센터 운영, 커뮤니티케어 사업)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18개 사업 52,000명
- 필수의료서비스 제공(정신보건, 응급, 중환자, 호스피스, 감염병 등)
- 지역사회자원연계(결핵환자관리, 만성질환관리, 심뇌혈관재발방지 등)
- 지역사회 보건교육 제공(만성질환관리교육, 보건교육, 정신보건교육 등)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 운영 추진
- 장애인이 불편 없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지원서비스 제공
- 장애인 건강권 강화 및 일반인과의 건강격차 해소
- 장애인 검진환경 개선을 위한 인프라 구축
- 검진환경 조성을 위한 시설 개선 : 탈의실, 접수대, 음성유도장치 등
- 장애특화 검진 장비 도입 : 휠체어체중계, 장애특화 신장계 등
- 장애인 검진을 위한 인력 확보 : 수어통역사 1명
- 사회복지시설 및 장애인단체를 통한 홍보 시행
신뢰할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 확대 운영
- 입원진료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간병으로 인한 사회적·경제적부담 경감을 통해 지역사회 건강증진 기여
- 병상확대 추진계획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114병상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으로 53병상 운영중)
- 코로나-19 확산추이 등에 따라 62병상 추가 확보
- 특수병상 등을 제외한 전 병상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확대 지속 추진
호스피스센터 확대 운영
시설·장비 현대화를 통한 진료기능 강화
- 시설기능보강 : 1,610백만원(국·시비 50%)
- 노후 시설(소방시설, 주철배수관 등) 교체 및 에너지저장장치 설치
- 장비기능보강 : 1,624백만원(국·시비 50%)
- 의료장비 교체 및 신규장비 도입(고빈도흉벽진동기 등 32종 80점)
의료질 향상 및 환자안전 활동 강화
-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질 향상(QI) 활동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 표준진료지침(CP:Critical Pathway) 준수 및 적용
- ′21년 신규 개발 2개 이상 (적용율 80%, 완료율 80% 목표)
- 환자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활동
- 환자안전 관련 각종 지표 관리 및 연중 상시 모니터링
- 위험관리 체계에 따른 FMEA활동 수행
*FMEA(Failure Mode Effect Analysis) : 고장유형 및 영향분석
- 의료 질 개선 및 의료사고 방지 등을 위한 각종 위원회 활동 강화
- 환자안전 교육 시행, 환자안전주간행사, QPS 위원회 운영
- 지표결과에 대한 전 직원 공유를 통한 직원인식 제고
-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관리 강화
- 암·심장질환 등 35개 평가항목의 항목별 지표 중점관리 및 개선으로 의료서비스 질 향상
- 적정성 평가 1등급 유지 및 획득을 위한 활동 강화
- 추진계획(연중) : 관리지표 선정 및 공지, 지속적인 지표관리 및 피드백
감염병 예방 및 방역체계 강화
호흡기센터 확충
- 추진배경
- 감염병 유행시 공공진료기능(의료취약계층 진료, 응급진료 등)은 유지하되, 감염병 대응 진료체계 구축 필요
- 사업개요
- 위 치 : 본관 정면 입구
- 규 모 : 건축면적 1,674㎡, 연면적 8,370㎡, 지하3층∼지상2층
- 사 업 비 : 240억원(시설 199억원, 의료장비 41억원/국시비 50%)
- 사업기간 : 2021.2. ∼ 2023.12.
- 향후 추진일정
- ‘21. 7. : 사업 기본 및 설계 심의
- ‘22. 3. : 토목·건축공사 착공
- ‘23.12. : 완공 및 진료개시
감염병 상시 대응체계 구축
- 추진방안
- 감염병 컨트롤타워 기능강화로 위기시 대응체계 구축
- 신종감염병 대응 운영지침 개정으로 대응단계별 메뉴얼 정비
- 국기지정입원치료병상 시설 유지 및 지속관리(헤파필터 교체, 훈증소독 등)
- 감염관리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 추진
(예방활동) 감염병 대응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 지역민대상 교육 등 감염예방관리교육
(대응훈련) 보호구 착·탈의 및 음압병동 현장훈련, 위기시 부서별 역할훈련, 양성환자 발생 및 사망 가상대응 훈련 등
- 기대효과
- 신속한 현장대응체계로 국가재난 발생시 감염환자 안정적 치료
- 장기적이고 일상적인 감염병 대응으로 포스트코로나 대응 방역 역량 강화
감염에서 안전한 의료환경 조성
- 추진방안
- 의료기관 진입 관리 강화 : 병문안객 관리강화, 병동출입인식기, 폐렴 및 결핵 환자 등 호흡기환자 별도 진료시스템 구축
- 감염예방관리(전신보호복, N95마스크 등) 물품 비축 및 관리
- 시술 및 수술기구 관련 감염감시(주1회) 및 개선활동
- 수술부위 감염감시 및 모니터링을 통한 감염 예방
- 다제내성균 발생률의 적극적인 관리를 통한 감염 전파 차단
- 호흡기 바이러스 등 생물 검사를 위한 분자생물 진단 검사실 음압 구축 및 검사확대로 조기진단을 통한 선제적 진료 시행
- 손위생, 개인보호구 착용, 물품과 환경소독 등 감염 전파 사전 차단을 위한 감염예방 수칙 강화
- 감염위해부서 검진, 주사침자상 예방활동 등 직원 안전 강화
함께 변화하고 행동하는 열린경영
조직진단에 따른 조직 체계 혁신
- 공공의료벨트 핵심기능 담당을 위한 공공의료기관의 역할과 기능, 방향성 제시를 위한 조직진단 용역 시행(‘20.6월∼12월)
- 추진방향
- 중장기 조직운영 및 인력운영 전략 수립
- 업무 효율성 향상을 중점으로 한 조직구조 검토 및 재설계
- 의료수익, 의료비용 등 원가분석을 통한 성과체계 수립
공동구매 구축으로 비용절감 추진
- 수탁병원(부산노인전문 제2병원·제4병원) 간 공동구매로 비용절감 및 업무효율성 증대
- (물품구매) 의약품 및 진료재료, 부식재료 등
- (용역계약) 간병용역, 의료폐기물 및 사업장 폐기물 처리용역 등
- 공동구매 품목의 지속적 발굴 및 타 병원 공동구매 확대 추진
재정건전화를 위한 합리적 예산관리
- 대면예산합의, 집행상황 검색 등 예산운용에 대한 비효율적 시스템 개선
- 예산운용과 관련한 부서별 기능 및 역할에 맞는 예산관리프로그램 개발
- (예산부서) 예산운용상황 모니터링 및 예산통제
- (사업부서) 예산집행 상황 등 배정예산 시점별 인지
- (회계부서) 구매·지출 요구항목에 대한 잔여예산 확인 및 재정상황 공유
적정인력 확보를 통한 의료서비스 향상
- 전문인력 강화 및 의료질 향상을 위한 인력 충원
-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호스피스 완화병동, 교육전담간호사
- 코로나-19로 지연되었던 결원 및 신규사업 추진관련 인력 충원으로 청년실업 해소 및 일자리 창출
스마트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확대
- 직무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활성화
- 「부산의료원 인문학 아카데미」개설
- 경제·경영·인문·사회·예술 등 깊이와 재미있는 강좌 구성
- 학계, 관료, 전문지식인 등 분야별 전문가 초빙
- 추진일정 : 연간 6회∼10회 개최
- 원외 직무교육 확대로 역량개발 및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차별없는 일터 조성
- 간접고용 인력 직접고용 전환
- 상시·지속적 업무의 정규직화로 고용안정화 및 업무효율성 제고
- 대상인원 : 103명(원내 근무중인 용역업체 소속직원)
-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법적 고용의무 준수를 통한 고용율 증대
청렴마인드 확산 및 청렴교육 내실화
- 청렴실천을 통한 건전한 조직문화 형성
- 청렴 설문조사, 청렴서약서 징구, 청렴관련 SMS, 청렴 서한문 발송 등
- 청렴도 교육을 통한 의식개혁 및 내부 청렴도 향상(분기별 개최)
- 청렴도 취약항목에 대한 대책수립 및 개선으로 청렴수준 향상
직원이 행복한 병원 만들기
- 업무 수행과정과 조직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경감
- 감정노동자 보호메뉴얼 개정 및 책자 배부
- 점진적 근육이완법, 명상, 스트레칭 등 스트레스해소 프로그램 공유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힐링 프로그램으로 건강증진 지원
- 테라리움 만들기, 히어로즈 캠핑, 국가트라우마센터 소진관리 프로그램 참여
- 근무환경 개선으로 업무능률 및 직원만족도 향상
- 직원 휴게실 설치(안마기, 운동기구, 카페 등 구비), 연차사용 권장, 가족 사랑의 날(매주 수요일) 시행, 남성 육아휴직 장려, 공로연수제도, 복지포인트 시행 등
- 직장내 괴롭힘 예방을 위한 전담창구 및 조사심의위원회 운영
다양한 소통의 장을 통한 시민참여 확대
- 시민참여위원회 지속 운영 (연4회 개최)
- 경영 투명성 제고를 위한 명예주민감사관 위촉
- 경영정보 공개 및 시민 의견 청취
-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수렴 및 만족도 제고
- ’21년 상·하반기(2회 시행), 입·외래 환자 및 보호자 400명 대상
- 투명경영 실현을 위한 시민참여채널 확대
- 주민참여예산, 명예주민감사관 운영, 중장기 경영개선 방안 의견수렴 등
홍보활동 강화
- 다양한 콘테츠를 통한 비대면 홍보 활성화로 대외 인지도 강화
- 다양한 SNS(소셜네트워크) 채널 확보 및 콘텐츠 제작
-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 및 정보공시 관리
- 적극적인 언론대응으로 정확한 정보제공
- 언론보도자료 배포, 외부언론사 취재 협조, 기자간담회 개최 등
- ‘고객힐링’을 위한 문화행사 개최 (공연, 전시, 견학, 홍보관 운영 등)
- 정기간행물 발간 및 배포 – 사보(한울타리), 연보, 달력, 리플렛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