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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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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점 추진과제

  • 공공의료를 실현하는 의료안전망 역할 수행
  • 의료인프라 구축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 고객과 소통하는 열린 의료원 조성
  • 조직성과 및 효율성 중심의 창의행정 구현

추진과제1. 공공의료를 실현하는 의료안전망 역할 수행

  1. 의료 사각지대 무료진료 확대 실시

    대상사업 : 6개 사업 73회 5,100명 ※ 진료대상 확대(4개소 ⇒ 6개소)
    • 의료취약계층 무료 진료 : 15회 1,200명 - 지하철역 무료 진료 : 12회 1,200명
    • 산복도로 무료 진료 : 12회 1,000명 - 노숙인 무료 진료 : 10회 600명

    <확대>2개 사업 ⊳ 지역아동센터(20회 500명), 해양수산분야(4회 400명)

  2. 저소득층 진료지원 지속 추진

    대상

    8개 사업 155,600명 ※ 진료인원 확대(143천명 ⇒ 155천명)

    • 의료급여․행려환자 진료:140,000명-외국인근로자․노숙환자 진료:5,000명
    • 독립유공자(유족포함) 진료:7,500명-국가유공자 및 참전용사 진료:2,400명
    • 불우환자 후원회 진료 지원:180명-보건소 의뢰 저소득층 무료시술:120명
    • 저소득층 치매조기검진:100명-긴급복지(의료비)지원:300명
  3. 공공보건의료서비스 강화

    대상

    8개 사업 21,200명 ※ 진료영역 확대(3개사업 ⇒ 8개사업)

    • 원격 화상진료사업(6개소):600명-민간․공공협력 결핵관리사업:300명
    • 만성질환자 보건교육:1,000명-완화의료서비스 제공:7,000명
    • 응급의료서비스 제공:10,000명-의료사회복지서비스 지원:1,500명
    • 감염병환자 진료:300명-가정․학교폭력피해자 진료:500명

    강화 : 5개 사업 ⊳ 완화, 응급, 감염병, 가정․학교폭력피해자 등 19,300명

  4. (가칭) 부산공공의료연구소 운영 지원

    기존 임상노화연구소 확대 개편 ▷ 공공보건 정책개발 및 기술 지원
    - 市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발족과 연계하여 협력기반 마련

추진과제2. 의료인프라 구축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1. MRI(자기공명영상) 3.0T 도입 ▷’14. 4월

    기존 임상노화연구소 확대 개편 ▷ 공공보건 정책개발 및 기술 지원
    • 예 산 액 : 2,300백만원(국비 1,000, 시비 1,000, 자부담 300)
    • 기 능 : 3D 입체영상으로 정밀촬영 및 미세질병 조기발견
    • 기대효과 : 검사 영역 확대 및 조영제 최소화로 환자 편의 도모
    홀륨레이져 전립선수술기 도입 ▷’14. 1월
    • 예 산 액 : 285백만원(국비 142.5, 시비 142.5)
    • 기 능 : 최소 침습적 수술을 요하는 다양한 병변에 적용
    • 기대효과 : 고령 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수술 위험성 감소
    노후 의료장비 교체 ▷’14. 2~4월
    • 예 산 액 : 1,940백만원(국비 870, 시비 870, 자부담 200)
    • 구입장비 : 전자내시경, 심장초음파, 디지털 X-ray 등 18종
    • 기대효과 : 노후 장비교체로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 기 능 : 3D 입체영상으로 정밀촬영 및 미세질병 조기발견
    • 기대효과 : 검사 영역 확대 및 조영제 최소화로 환자 편의 도모
    홀륨레이져 전립선수술기 도입 ▷’14. 1월
    • 예 산 액 : 285백만원(국비 142.5, 시비 142.5)
    • 기 능 : 최소 침습적 수술을 요하는 다양한 병변에 적용
    • 기대효과 : 고령 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수술 위험성 감소
    노후 의료장비 교체 ▷’14. 2~4월
    • 예 산 액 : 1,940백만원(국비 870, 시비 870, 자부담 200)
    • 구입장비 : 전자내시경, 심장초음파, 디지털 X-ray 등 18종
    • 기대효과 : 노후 장비교체로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2.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해외 의료관광 모델 제시

    유치목표

    러시아, 중국 등 의료관광객 30명 (진료수입 30백만원)

    진료분야
    • 종합검진 및 최첨단 검사(PET-CT, MRI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심혈관․인공관절․비뇨기계 수술 등 첨단의료기술 보유 부분 진료
  3. 통합의료정보시스템 기능 개선

    맞춤식 프로그램 개발 및 안정적인 시스템 구현
    • 인사, 급여, 회계분야 프로그램 수정 및 기능 개선
    • OCS, PACS, LIS, EMR의 효율성 극대화
    개인정보보호 강화

    DB암호화 솔루션 장비 및 접근제어시스템 구축

추진과제3. 고객과 소통하는 열린 의료원 조성

  1. 고객지원센터 설치 ▷ ’14. 하반기

    • 위 치 : 본관 1층 로비 (60.5㎡)
    • 구 성 : 6명(간호 2, 행정 1, 보건 1, 자원봉사 2)
    • 기 능 : 진료의뢰․회신, 진료상담, 의무기록사본 발급 등
    • 기대효과 : 원스톱 지원체계 강화로 환자만족도 향상
  2. 치유의 숲 힐링 프로그램 운영 ▷ ’14. 5월~계속

    • 위 치 : 본원 4층 휴게공원 및 화지산 치유숲길
    • 구 성 : 5명(간호 4, 행정 1)
    프로그램 구성
    • 힐링 간호프로그램 : 고혈압, 당뇨, 금연, 영양 등 상담
    • 힐링 재활프로그램 : 운동, 스트레칭, 숲 걷기 등
    • 힐링 문화프로그램 : 전통놀이, 웃음치료, 명상 등
    기대효과

    시민과 소통하는 지역 공공병원 이미지 제고

  3. 장애인 진료 지원 및 편의 증진

    수화통역 전문인력 양성
    • 대 상 : 22명(의사 및 간호사)
    • 교육기간 : ’13. 12월 ~ ’14. 12월 <1년>
    청각장애인 특별진료의 날 운영 ▷ ’14. 2월~계속

    대 상 : 22명(의사 및 간호사)

    장애인 편의시설 보강 ▷ ’14. 1월

    점자실명 표지판, 장애인용 화장실 영유아 거치대 설치 등

  4. 심․뇌혈관질환 관리사업 추진

    • 부산대학교병원․보건소와 공조체계 구축 ▷ 만성질환자 관리
    • 취약계층 환자 대상 의료진 상담, 퇴원교육, 주기적인 전화상담 등
    서비스 이용 체계

    서비스 이용 체계 상세내용 확인바람

    서비스 이용 체계 상세내용
    1. 환자가 부산의료원(상담 / 퇴원교육 / 전화상담) 진료를 받아 치료계획변경 및 유지한다.
    2. 부산의료원에서 보건소에 환자관리를 의뢰하면 보건소에서 회신한다.
    3. 환자가 보건소(방문건강관리사업)에 등록을 하여 보건소의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받는다.
  5.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열린 의료원 만들기

    작은 도서관 운영 강화

    신간도서 확충 및 독서문화프로그램 시행

    문화와 예술이 있는 병원만들기

    음악회, 전시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 ▷ 월 2회

    시민의 알 권리 충족 및 투명행정 실현 ▷ 홈페이지 게시

    일반현황, 기관운영, 주요사업 및 경영성과 등 정보공개

  6. 병원홍보 및 마케팅 강화

    • 정기간행물 발간․배포 : 한울타리, 원내소식지, 진료안내책자
    • 객과 소통하는 양방향성 홈페이지 운영
      - 블로그․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 활성화, 홈페이지 예약제 운영
    •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강화 : 보도자료 발굴, 기자간담회 개최
      - 신문 기고 및 칼럼 연재, TV 건강강좌 방송출연 등
    •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추진
      - 유관기관 및 지역단체와 진료협약 체결, 환자유치 배가운동

추진과제4. 조직성과 및 효율성 중심의 창의행정 구현

  1.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경영 내실화 추진

    • 성과 지향적인 경영전략방안 모색
      - 경영성과분석회의(월1회) : 진료실적, 재무․수지분석 등
    • 경영수입증대 및 비용절감 극대화
      • 부대사업 효율성 강화, 구매예산 10% 절감, 에너지 절약 등
      • 환자 집중시간대『시간선택제 일자리』활용으로 인건비 절감
    • 전자입찰(계약) 도입으로 구매관리 선진화
      - G2B나라장터를 통한 입찰(시설․용역․물품) 및 전자계약 추진
  2. 효율성 중심의 외래 진료공간 조정

    • 기능 및 환자수를 고려한 진료실 통합 등 효율적 공간 조정
    • 간호 인력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환자 서비스 만족도 제고
  3. 전문 의료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육성

    • 약학, 간호, 보건 등 관련학과 현장실습 : 30개교 600명
    • 의사 및 간호사 보수교육 : 6회 420명
  4. 활동성과 기능성을 갖춘 근무복장으로 이미지 개선

    • 의사․간호사․보건직 ▷ 활동이 편한 흰색(또는 청색) 계통 복장
    • 행정직 여직원 ▷ 따뜻하고 친근한 색감의 밝은색 계통 복장
  5.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조직관리

    • 우수 아이디어 공모 활성화로 창의행정 실현 : ’14. 11월
    • 병원행정 주요업무에 대한 점검 : 연 2회
    • 각종 제규정 및 위원회 정비 : 상반기
    • 병상운용을 위한 실무위원회 개최 : 분기 1회
  6. 투명하고 합리적인 인사관리

    • 객관적인 인사제도 운영 : 승진시험, 직무기술서 작성 등
    • 인사운영의 객관성 및 공정성으로 조직 경쟁력 향상
    • 직급별, 직능별 고충 청취 등 직원과의 소통 활성화
    • 사기진작을 위한 우수모범직원 발굴․포상 : 연 2회
  7. 직원 교육훈련 역량 강화

    • 위탁․통신교육 : 32회 2,730명
      - 전문기관 위탁, 통신교육을 통한 병원경영혁신과 직무능력 향상
    • 원내 직장교육 : 20회 2,770명
      - 경영보고, 건강강좌, 특강 등을 통한 자기주도형 인재 양성
    • 전문가 양성교육 : 5회 200명
      - 직무 분야별 전문 지식 습득을 통한 개인 직무능력 향상
  8. 보람과 긍지를 갖는 일터 조성

    • 『행복한 일터 만들기』운동 지속 추진
      - 업무 시작 전 부서별 체조 및 스트레칭, 슬로건 제창, 실천다짐
    • 내부고객 만족을 위한 직원만족도 조사 : 연 2회
    • 직원 사기 진작을 위한 동호회 운영 : 족구회 등 11개
    • 활기찬 직장문화 조성 : 칭찬릴레이(연 6회), 인사 먼저하기 등
    • 직원 후생복지 증진 : 직장어린이집, 기숙사 운영
  9. 소통과 협력의 노사문화 정착

    • 소통의 노사문화 : 노사협의회(분기 1회), 노사간담회(상․하반기)
    • 상생의 노사문화 : 단체교섭(하반기)

현안사항

  1. 의료기관 인증 획득 추진

    수련병원 의료기관 인증제 의무화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자율 신청
    ⇒ 의료기관의 자발적인 질관리 문화 정착 유도 ※ 2016년부터 시행

    인증제 개요
    • 근 거 : 의료법 제58조(의료기관 인증)
    • 대 상 :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 내 용 : 의료기관 자체적으로 만든 규정에 대한 수행정도 평가
    인증평가 준비
    • 조사기간 : ’14. 10월중
    • 조사기관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 조사항목 : 4개 영역, 13장, 42개 범주, 84개 기준, 408개 조사항목
    • 조사방법 : 환자의 관점에서 진료 경로 추적조사(면담, 관찰 등)
    • 인증등급 : 인증(4년), 조건부인증(1년), 불인증
    향후계획
    • 2014. 1 : 인증준비 TF 구성(팀장, 수간호사, 행정요원 등)
    • 2014. 3 : 규정제정 및 직원 직무교육 실시
    • 2014. 6 : 모의조사 컨설팅
    • 2014. 10 : 본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