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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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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도 주요 업무성과

진료실적 및 경영성과

환자진료실적
  • 진료인원 : 407,038명(전년대비 6.6%↑)
  • 입원환자 : 181,476명, 1일 평균 497명 ※ 병상가동률 88.4%
  • 외래환자 : 225,562명, 1일 평균 896명

(단위 : 명)

2013년도 환자진료실적에 대한 정보로 구분, 2012년도(A), 2013년도(B), 증감액(B-A), 증감율(%) 제공
구분 2012년도(A) 2013년도(B) 증감액(B-A) 증감율(%)
381,664 407,038 25,374 6.6
입원환자 171,416 181,476 10,060 5.9
외래환자 210,248 225,562 15,314 7.3
경영성과
  • 경영수지 : 2012년 상승 3,437백만원 ⇒ 2013년 상승 2,931백만원 (506백만원 개선)
  • 의료수지 : 2012년 상승 13,033백만원 ⇒ 2013년 상승 13,244백만원 (211백만원 감소)
  • 의료외수지 : 2012년 9,596백만원 ⇒ 2013년 10,313백만원 (717백만원 개선)

(단위 : 백만원)

2013년도 경영성과에 대한 정보로 구분, 2012년도(A), 2013년도(B), 증감액(B-A), 증감율(%) 제공
구분 2012년도(A) 2013년도(B) 증감액(B-A) 증감율(%)
의료수익(A) 44,172 45,557 1,385 3.1
의료비용(B) 57,205 58,801 1,596 2.8
의료수지(C=A-B) 상승 13,033 상승 13,244 상승 211 상승 1.6
의료외수익(D) 14,116 14,160 44 0.3
의료외비용(E) 4,520 3847 상승 673 상승 14.9
의료외수지(F=D-E) 9,596 10,313 717 7.5
경상수지(G=C+F) 상승 3,437 상승 2,931 506 14.7

주요 추진사항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추진 ▷ 16개 사업 157,922명

  • 의료취약계층 무료진료 사업 : 4개 사업 3,797명
    - 의료취약계층, 지하철역, 산복도로, 노숙인 쉼터
  • 저소득층 진료지원 사업 : 8개 사업 143,285명
    - 의료급여․행려환자, 외국인 근로자, 노숙환자 등
  • 지역사회 건강증진 사업 : 4개 사업 10,840명
    - 건강검진, 노인치매 조기검진, 보건교육, 결핵관리사업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한 의료수준 향상

  • 양․한방 협진체계 구축 : 한방병원 개원(’13. 4월)
    - 노인성․근골격계․퇴행성질환 진료, 체질․갱년기 클리닉 등
  •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 의료장비와의 연동으로 전자의무기록(Full EMR) 확대
    • 모바일 네트워크, 원무․구매 등 자동연계시스템 개선
  • 건강증진센터 기능 활성화 : 검진 2,080명(전년대비 53% 증가)
    - 다양한 검진 프로그램 제공 ▷ 14개 프로그램, 110여개 검사

공공의료서비스 역량 강화

  • 원장 직속의 조직개편 : 적정진료 강화(’13. 9월)
    • 적정관리실 : 보험심사, 의무기록, 감염관리, QI
    • 위원회관리 : 의료질관리․감염관리․의료기자재․약사위원회
  • 진료처에서 간호부 독립 : 공공 간호역량 강화(’13. 9월)
    - (기존) 간호과 → (개편) 공공간호과․간호관리과
  •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겸임교원 위촉 : 11명(’13. 9월)영

진료환경 개선사업 ▷ 4개 사업 2,455백만원

  • 의료장비도입 및 교체 : 백내장수술기 등 11종 472백만원
  • 수술실 기능보강사업 : 300백만원(’13. 6월)
  • 『치유의 숲』개장 : 1,000백만원(’13. 6월)
  • 건물 도색 등 노후시설 개보수 : 683백만원(’13.12월)

창의․소통․상생경영으로 성장동력 확보

  • 정기적인 경영분석으로 경영전략방안 모색
    - 경영성과분석회의(월1회) ▷ 진료실적, 재무․수지분석, 개선활동 등
  • 병원경영 혁신 및 의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 41회 3,709명
  • 직장어린이집 개원 : 845백만원(’13. 9월)
  • 건전하고 선진화된 노사문화 정착 : 노사협의회(2회), 단체교섭(4회)

고객만족을 위한 질 높은 서비스 제공

  • 친절마인드 향상교육(9회 1,186명) 및 고객만족(CS) 활동 강화
    •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 2회 800명(입원 400, 외래 400)
    • 친절직원 선발 및 포상 : 4회 12명
  • 간호․보건 등 관련학과 현장실습 실시 : 30개교 525명
  • 여성․학교폭력 원스톱 지원센터 개소 : 300백만원(’13. 8월)
  • 출산친화『모성쉼터』설치 : 소아청소년과내(’13. 2월)

문화공연 개최 및 각종 언론매체 병원 홍보

  • 환우 위안 등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 : 17회
  • 신문 기고 및 칼럼 연재, TV 방송출연 등 매체를 통한 병원홍보 : 3종 196회
  • 한울타리(계간), 원내소식지(격월간), 홍보리플렛 등 인쇄물 제작
  • 홈페이지 운영활성화를 통한 편의성 제공 : 모바일홈페이지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