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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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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점 추진과제

  • 건강사회 구현을 위한 공공의료서비스 강화
  • 의료 수준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
  • 고객 중심의 의료서비스 체계 강화
  • 창의·소통·상생 경영으로 성장 동력 확보

추진과제1. 건강사회 구현을 위한 공공의료서비스 강화

  1. 의료취약계층 무료진료 확대 실시

    대상

    노숙인, 무연고 및 저소득층 노인 등

    추진내용

    기본검진 실시(혈압․혈당․소변검사, 진찰, 투약 등)

    추진계획 ▷ 4개 사업 49회 3,900명
    • 의료취약계층 무료 진료 : 15회 1,200명 - 지하철역 무료 진료 : 12회 1,200명
    • 산복도로 무료 진료 : 12회 1,000명 - 노숙인 무료 진료 : 10회 500명
  2. 저소득층 진료지원 지속 추진

    대상

    의료급여, 외국인근로자, 국가유공자 등

    추진계획 ▷ 8개 사업 139,530명
    • 의료급여․무연고 환자 진료 : 122,000명 - 외국인근로자․노숙환자 진료 : 6,950명
    • 독립유공자 (유족포함) 진료 : 6,100명
    • 국가유공자 및 참전용사 진료 : 3,000명
    • 불우환자 후원회 진료 지원 : 480명
    • 보건소 의뢰 저소득층 무료시술 : 400명
    • 원격 화상진료 사업: 9개소500명
    • 긴급복지(의료비) 지원 : 100명
  3. 시민 건강증진 프로그램 사업 강화

    대상

    지역주민, 만성질환자 등

    추진계획 ▷ 4개사업 13,850명
    • 지 역 주 민 건 강 검 진 사 업 : 12,500명
    • 저소득층 노인 치매 조기검진 : 100명
    • 보건소 연계 만성질환 교육 등 보건교육 : 20회 1,000명
    • 민간·공공협력으로 결핵 관리 사업 : 250명(관리) 80명(검진)

추진과제2. 의료수준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

  1. 수술실 기능보강사업

    • 사업목적 : 진료환경 개선 및 기능보강으로 진료기능 강화
    • 사업내용 : 복강경수술실 확충, 세척실, 수술 준비실 분리
    • 사 업 비 : 300백만원(국비 150, 시비 150)
    • 사업기간 : ‘12.10월 ~ ‘13. 3월
  2. 노후시설 개보수 사업 추진 ▷ 5개사업 683백만원

    • 병동 복도 월 범퍼 설치 사업 : 40백만원(‘13. 2월)
    • 병실 롤 블라인드 교체사업 : 33백만원(‘13. 2월)
    • 건물 외벽 및 실내 도색 공사 : 225백만원(‘13. 3월)
    • 외부 중앙계단 보수공사(1~2층) : 200백만원(‘13. 4월)
    • 병실 냉․난방 팬코일 교체공사 : 185백만원(‘13. 6월)
  3. 양․한방 협력 진료시스템 구축

    • 사업목적 : 양․한방 협진을 통한 의료서비스 확대 및 질 향상
    • 주요시설 : 진찰실, 탕전실, 조제실, 한방요법실(별관 3~4층)
    • 추진방향
      • 근골격계 및 만성퇴행성질환 등 한방의료서비스 제공
      • 의료소외계층 수혜 확대 등 공공의료서비스 강화
    • 운영방식 : 위탁운영(‘13.4월 개소)
  4. 통합의료정보 시스템 안정화 운영

    의료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 및 선진의료 실현

    의료장비와의 연동으로 전자의무기록(Full EMR) 확대

    유비쿼터스 병원 환경 기틀 마련
    • 태블릿PC 등을 이용한 환자 상태 실시간 확인 및 처방

      와이파이 서비스 구역 확대

    • 내부전산망 네트워크화로 업무환경개선 : 대용량 데이터전송
    최적의 맞춤형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정착
    • OCS, PACS, LIS, EMR의 효율성 극대화
    • 자동연계시스템 지속 개발 : 원무관리, 구매 및 재고관리 등
  5. 건강증진센터 운영 활성화

    평생 주치의로서의 고객관리시스템 강화
    • 개인 및 단체검진 사업장 평생건강관리 회원 등록관리
    • 정기적 건강진단 안내로 질병 치료중심에서 예방진료로 전환
    고객편의서비스 제공
    • 원스톱 검진 및 진료과 사전예약 등 연계시스템 시행
    • 수납절차 간소화 및 사전 건강검진 설문지 홈페이지 게재
    다양한 검진 프로그램 제공
    • 성별, 연령별 뷔페식 정밀검진 및 특화 검진 상품 제공
    • 개인 및 기업별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 개발

추진과제3. 고객 중심의 의료서비스 체계 강화

  1. 고객밀착형 서비스 실현

    • 업무프로세서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 입․퇴원 고객 수납 시스템 개선
    • 출산친화 『모성쉼터』설치 : 소아청소년과내(‘13.2월)
      - 임산부 휴게 및 모유수유 공간 ⇒ 간이침대, 유축기 등 비치
    • 방문고객 편의를 위한 스마트폰 충전기 설치(5대)
  2. 여성․학교폭력 원스톱 지원센터 설치

    • 위 치 : 본관1층 응급실 옆(99㎡규모)
    • 사 업 비 : 300백만원(국비사업)
    • 사업내용 : 가정․학교 폭력 피해자 등에 대한 의료․상담지원
  3. 친절봉사 서비스 실천 강화

    • 친절․불친절 신고센터 설치․운영 및 직원 전화 친절도 측정
    •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등 환자편의 중심적 공간 운영
    • 친절마인드 향상교육 및 고객만족(CS)활동 강화
      • 고객만족위원회 활동강화 : 정기모임, 고객만족친절지침서 발간 등
      • 고객만족도 설문 조사
      • 친절직원 선발 및 포상
      • 전화응대, 복장 모니터링
  4. 고객과 소통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 제공

    • 환자중심의 간호를 위한 간호사 실명제 운영
    • 효과적인 질병 치료를 위한 복약지도 확대
      - 복약안내문 및 자가투약 의약품 식별보고서 제공
    • 균형있는 식습관을 위한 임상영양관리 활동의 강화
      • 영양집단교육 : 당뇨교육, 당뇨뷔페, 공개강좌
      • 치료식방문상담 : 입원환자 대상 임상영양사 개별 방문 상담
  5.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열린 의료원

    • 지역 내 각종 동호회 등 희망단체에 공연장소 제공
    • 작은 도서관 운영 강화 ▷ 도서기부운동 전개
    •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한 공원 가꾸기 (매월)
      -환경정비 실시, 계절마다 특색 있는 초화식재 등
    • 다양한 문화향유 기회 제공 ▷ 음악회, 전시회 등
  6. 다양한 매체를 통한 병원홍보 및 마케팅

    •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 보도자료 제공, 기자간담회 등
    • 정기간행물 발간․배포 : 한울타리, 원내소식지, 기타 홍보지
    • 방송출연 및 칼럼연재 : TV(건강강좌), 신문(기고․칼럼)
    • 전 직원의 홍보요원화 : 지역별, 지인을 통한 유치활동
    • 로비 연결로 전시공간 설치 : 의료원 변천과정, 전문센터 등 소개

추진과제4. 창의․소통․상생경영으로 성장동력 확보

  1. 효율적인 조직관리

    • 병원행정 주요업무에 대한 점검 : 연 2회
    • 각종 규정․지침의 단계적 정비 : ’13. 3월 ~ 7월
    • 직원 제안제도 등 창의행정 실현 : ’13. 9월 ~ 11월
    • 병상운용을 위한 실무위원회 개최 : 분기1회
  2.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운영으로 경쟁력 제고

    • 인사운영의 객관성 및 공정성으로 조직 경쟁력 향상
    • 직급별, 직능별 고충 청취 등 직원과의 소통 활성화
    • 역량기반 위주의 승진심사 내실화로 투명한 인사관리
    • 사기진작을 위한 우수모범직원 발굴․포상(연2회)
  3. 의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제도의 내실 운영

    • 위탁․통신교육 실시 : 28회 1,450명
      - 전문기관 위탁, 통신교육을 통한 병원경영혁신과 직무능력 향상
    • 원내 직장교육 실시 : 12회 1,500명
      - 경영보고, 건강강좌, 특강 등을 통한 자기주도형 직원 양성
    • 전문가 양성교육 실시 : 5회 350명
      - 직무분야별 전문 지식 습득을 통한 개인 직무능력 향상
  4.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재정 건전화

    경영수익의 극대화
    • 의료수입증대 : 환자유치활동 강화(홍보, 서비스확대, 고객관리 등)
      -의료외수입증대 : 부대사업의 효율성 강화, 신규아이템 개발로 수익 창출
    비용 절감 적극 대처
    • 구매예산 10%절감으로 긴축예산 집행
      -인적자원의 유효적 관리, 의료원가 분석, 에너지 절감
    부채관리

    진료량 증대로 수익극대화, 투자의 효율화로 부채증가억제

    정기적인 경영분석으로 경영전략방안 모색

    경영성과분석회의(월1회) : 진료실적, 재무분석, 수지분석, 개선활동

  5. 보람과 긍지를 갖는 행복한 일터 조성

    • 내부고객 만족을 위한 직원만족도 조사(연2회)
      - 직장생활의 만족수준 파악 및 근무여건 개선
    • 동호회 적극 운영 : 산악회 등 10개
      - 직원 사기진작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
    • 『연차휴가 의무사용제도』도입․시행
      - 재충전 및 자기계발 기회 확대로 생산성 향상 기대
    • 칭찬릴레이, 인사먼저하기 등 활기찬 직장문화 조성
  6. 건전하고 선진화된 노사문화 정착

    소통의 노사문화 : 노사협의회(분기1회), 노사합동워크숍(1회)

현안사항

  1. 직장 보육시설 설치

    • 위 치 : 야외 휴게공원 인근
    • 사 업 비 : 845백만원(국비422.5, 시비422.5)
    • 규 모 : 지상2층, 면적495.29㎡, 정원49명(직원, 환자, 지역주민 자녀)
    • 법적근거 : 영유아 보육법14조
    • 사업내용 : 보육실, 옥외놀이터, 실내놀이방 등
    • 운영방식 : 위탁운영(‘13.5월 개설)
    • 기대효과
      • 출산과 양육 친화적인 직장분위기 조성 및 직원 사기진작
      • 육아문제 해결에 따른 일과 가정의 양립 도모
  2. 야외조경 공연장

    • 위 치 : 야외 휴게공원 일원
    • 사 업 비 : 1,000백만원(국비500, 시비500)
    • 규 모 : 연면적 817㎡
    • 사업내용 : 진입도로 조성(L=150m, B=6m), 공연장, 분수대 등
    • 사업내용 : 보육실, 옥외놀이터, 실내놀이방 등
    • 개장시기 : ‘13. 5월
    • 기대효과
      • 각종 편익시설 확충 및 유치원, 초등학생의 체험학습장 활용
      • 휴게공원 재정비로 환자들의 정서함양 및 지역주민 친화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