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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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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점추진과제

  •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선도적 역할 수행
  • 진료영역 특성화 및 전문화로 재정기반 확립
  • 효율과 상생의 능동적인 조직분위기 조성
  • 고객중심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추진과제1.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선도적 역할 수행

  • 민간 의료기관이 담당하기 곤란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공공의료사업의 지속적 확대
  1. 찾아가는 맞춤형 시민 무료진료 사업

    사업개요
    • 추진방향 - 진료지원시스템 구축 및 저소득층에 대한 의료안전망 역할 수행
    • 검진대상 - 시민, 거동이 불편한 무의탁 노인 의료취약계층 환자
    • 진료내용 - 혈압, 혈당측정 등 검진을 통한 건강상담, 유소견자 의료원 검사
    추진계획
    • 현장무료진료사업 ▷목표 : 12회, 1,200명, 24백만원
    • 지하철 건강체험터 운영 ▷목표 : 12회, 1,200명, 24백만원
    • 외국인 이주 노동자 무료검진 ▷목표 : 12회, 1,200명, 24백만원
    • 산복도로 의료지원사업 ▷목표 : 12회, 1,800명, 40백만원
  2. 주민 복지증진을 위한 무료시술 사업

    사업개요
    • 진료대상 : 보건소에서 의뢰한 저소득층 환자
    • 사업내용 : 퇴행성관절염, 배뇨장애, 안과질환, 기타질환 시술
    추진계획
    • 보건소의뢰 퇴행성관절염 등 무료시술 ▷목표 : 200명, 400백만원
    • 치매조기검진사업 거점병원으로서의 기능 강화
    • 상습주취자 관리프로그램 지속 추진·부산지방경찰청 협조
    • 관내 연계된 복지시설과 원격 화상진료·매주 화요일 원격진료 실시
  3. 급여환자·외국인노동자 등 진료지원 사업

    사업개요
    • 사회적으로 소외받는 급여환자에게 차별없는 의료서비스 제공
    • 의료취약계층의 경제적 부담완화를 위한 진료지원제도 운용
    • 환자의 사회적 환경을 기초로 재활 및 사회복귀 상담 강화
    추진계획
    • 행려·무연고 환자 진료지원 및 무료 간병지원
    • 외국인노동자 및 북한이탈주민 진료지원
    • 노숙자 의료지원
    • 국가유공자·독립유공자(유족)·참전용사 진료지원
    • 불우환자 후원회 진료지원
  4. 지역사회 건강증진 사업

    사업개요
    • 종합검진 및 성인병 검진업무 효율화로 예방 의학체계 구축
    • 만성질환자 관리 및 지역민을 위한 당뇨, 고혈압, 치매 등 보건교육 실시
    • 만성질환자 및 결핵관리사업 추진으로 건강사회 구현
    추진방향
    • 질병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한 지속적인 건강검진사업 추진
      - 종합검진, 성인병 및 암검진, 영유아 및 학생검진
    • 만성질환자 관리 및 지역사회 보건교육
      - 당뇨교실운영, 인공관절교육, 금연교육, 각종 건강강좌 개최
    • 민간공공협력 결핵관리사업 추진
      - 결핵관리 전담 간호사가 결핵환자 완치까지 복약확인 등 추구관리

추진과제2. 진료영역 특성화·전문화로 재정기반 확립

  • 의료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성장 가능한 사업 육성·지원
  •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으로 성장 동력 마련
  • 진료영역 특성화·센터화 추진으로 경영개선 기반 구축
  1. 감염관리시설 확충사업

    사업개요
    추진방향
    • 공익병동 내 집중치료실 등 시설개선으로 보건인프라 강화
    • 격리병상 확충으로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의 위상 제고
    사업내용
    • 신종 전염병 진료시설 확충사업 (격리외래 진료실, 대기실, 흉부촬영실, 격리 중환자실 등)
    • 격리병동 음압시설 설치공사 (격리실 등 공조기 헤파 필터 교체 및 무균시설 설치, 전용 엘리베이터 설치)
    • 공익병동 내 집중치료실 및 신종플루 진료시설 설치 (20병동 휴게실 리모델링 : 병상설치, 무균시설 및 목욕실 등 설치)
    총 사업비

    814백만원(국비 609, 시비 205)

    추진계획
    • '11. 1월 시설배치 등 계획수립 및 설계용역 발주
    • '11. 2월 설계심의 신청
    • '11. 3월 설계용역 완료 및 대체 진료공간 확보
    • '11. 4월 공사 계약 및 공사 착공
    • '11. 6월 공사 준공
  2. 소화기센터 설치 및 외래기능 강화사업

    사업개요
    사업범위

    소화기내과, 내시경실, 소아물리치료실, 대회의실 리모델링

    사업내용
    • 소화기내과와 내시경실 통합하여 소화기센터 설치
    • 소아물리치료실 위치 변경 →기존 재활치료센터와 통합
    • 소화기센터 협진관련 외래 진료과 공간 확보
    총사업비

    498백만원(국◊시비 각 249백만원)

    추진계획
    • '11. 5월 ~ 7월 사업계획 수립 및 설계완료
    • '11. 9월 ~ 12월 공사계약, 착공 및 센터개설
  3. 진료과별 전문센터 운영 활성화

    사업개요
    목적
    • 진료과별 특정질환 중심으로 전문성 높은 진료 제공
    • 전문 진료영역과 환자 needs 기준으로 효율적 센터 운영
    운영

    인공신장센터, 인공관절센터, 재활치료센터, 심혈관센터 등

    추진계획

    센터중심의 특성화 전략으로 전문화된 의료서비스 제공

    • 인공신장센터 : 신장질환자, 혈액투석환자
    • 인공관절센터 : 관절질환자, 인공관절교육(매주 수요일)
    • 재활치료센터 : 뇌◊근골격계 질환자
    • 심·혈관센터 : 심◊뇌혈관 질환자
    • 복강경수술센터 : 조기위암, 급성충수염, 서혜부탈장 등
  4. 종합검진센터 확충 및 한방진료부 개설

    사업개요
    • 총사업비 : 4,315백만원(종합검진센터 1,693, 한방진료부 2,622)
    • 위치·규모 : 부산노인전문 제2병원 뒤편 주차장, 지하 1층, 지상 5층
    • 사업기간 : 2009. 12월 ~ 2011. 12월
    추진사항 및 계획
    • '10. 6월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완료
    • '11. 1월 공사계약 체결
    • '11. 12월 공사완공 및 개설 준비
    기대효과
    •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중심의 의료서비스 제공
    • 효과적이며 접근이 용이한 양◊한방 협진체계 구축
  5. 진료환경 개선을 위한 첨단의료장비 확충

    추진방향
    •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위한 노후장비 교체 및 첨단장비 도입
    • 보건인프라 확충으로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사업개요
    사업규모
    • 양전자방출 전산화단층촬영장치(PET-CT) 도입 - 공동운영수익분배
    • C-Arm X-Ray 촬영기외 7종 - 총사업비 648백만원
    추진계획
    • '11. 2월 공동운영분배방안 검토 및 장비구매계획 수립
    • '11. 4월 의료장비사양서 검토 및 입찰
    • '11. 7월 장비도입완료

추진과제3. 효율과 상생의 능동적 조직분위기 조성

  • 직원 역량강화 및 성과중심의 효율적인 조직운영체계 구축
  • 건전 재정운영 및 기존 사업의 안정적 추진으로 병원 경쟁력 제고
  • 직원복리증진과 사기진작으로 내부화합 도모 및 일하는 직장분위기 조성
  1. 성과중심의 효율적인 조직 운영

    조직 활성화 추진
    • 의료 환경변화에 전략적 대응이 가능한 미래지향적 조직문화 조성
    • 진료와 행정부서의 견제와 균형으로 의사소통기능 활성화
    • 성과측정이 가능한 조직 설계로 성과향상 기반 마련
    • 활동기준원가분석 결과 성장 중심의 조직 재설계 검토
    성과창출을 위한 진료성과급 제도 개선
    추진배경
    • 진료성과급 제도 개선을 통하여 의료의 질 향상 도모 - 성과위주의 인센티브를 통한 진료량 증대 추진
    추진내용
    • 진료성과급 산정방법 및 제도개선 방안 강구 : '11. 2월 - 진료과별 특성을 고려한 진료실적 평가항목 발굴 (고가의료장비 활용도 및 시술건수 향상을 위한 항목 추가)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행정문화 조성
    제안제도 활성화 추진
    • 물자절약 등 시책 개발과 행정제도 개선으로 경영효율화 도모 - 직원들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제안공모 추진 (제안심의위원회 심사를 통하여 우수사례 표창)
  2. 역량중심의 능동적인 조직분위기 조성

    투명하고 합리적인 인사관리
    • 인사운영의 객관성·공정성으로 조직경쟁력 제고
      • 고과방식을 하향식에서 다면평가로 전환·운영 내실화
      • 승진시험 내실 운영 - 근거마련 및 평가방법 개발
    • 업무기여도 등 철저한 개별 성과관리로 인사에 적극 반영
    • 장기근속자 명예퇴직 유도 및 단순 업무의 아웃소싱으로 인력긴축 운영
    교육훈련을 통한 개인 역량 강화
    전문성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운영 내실화
    • 직무분야별 전문지식 습득을 위한 교육 지속 추진
    • 역량교육·통신교육·친절교육 확대로 경쟁력 있는 직원 양성
    변화 대응력 배양을 위한 직장교육 운영 내실화

    매월1회, 경영상황보고, 건강강좌◊초청특강 확대

    멘토링제도 활성화

    직장문화·직무수행 등 전반적인 이해도 증진 및 단합과 화합 유도

    신바람 나는 직장 조성 및 건전한 노사문화 정착
    • 직원복지를 위한 기숙사 신축 | 가용인원 30명, 운영방안 수립
    •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다양한 FUN 프로그램 개발·운영
    • 출산과 양육 친화적인 직장분위기 조성
      - 정부의 출산장려정책 선도 및 여성의 노동생산성 및 업무효율성 향상 (탁아시설 설치 및 미취학 영유아 보육료 지원방법 개선)
    • 단체교섭 업무의 원활한 추진 : 법과 원칙 및 신뢰를 바탕
    • 대화와 협력의 노사관계 정착으로 노사관계 안정을 도모
      - 노사 분쟁소지 예방을 위한 실무 간담회 및 노사협의회 활성화
  3. 경영 내실화 추진

    재무 건전화 및 효율성 제고
    • 부채관리 강화를 통한 채무 증가 억제 및 재무건전성 확보
    • 예산 낭비요인 제거로 재정집행의 효율성 도모
    • 경영분석 강화 : 경영성과분석회의 정례화
      •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위한 경영성과 분석·검토 활동 강화
      •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 분석을 통한 경영관리 합리화 추구
    • 회계투명성 강화 및 신뢰도 제고
      - 1,000만원 이상 수의계약 체결사항 인터넷 공시 시행
    • 고유가시대 에너지 절약 지속 추진
    • 비용절감을 위한 합리적인 재고관리 및 자원재활용 실천
    기존사업의 안정적 추진
    • 부산대학교병원과의 협력진료 활성화
    • 관내 병(의)원간 진료협력 협약, 보건소와의 네트워킹 강화
    • 양질의 표준 진료서비스 제공과 국가보건정책 적극 추진
      -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 실시, 표준진료지침 개발 및 적용 (질병별 환자 진료 및 간호 매뉴얼 작성)
    • 진료 수준 향상과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QI 활동 활성화
    • 신속하고 안정적인 국고지원사업 추진
      • 노후설비 교체사업 : 1,230백만원 (자동온도제어시스템, 조명제어시스템, 전력제어반설비, 방풍문 교체 등 )
      • 탁아시설 설치사업 : 845백만원
      • 야외조경 공연장 설치사업 : 1,000백만원
    • 병상 가동율 제고 및 수가관리 등 경영수지 개선 노력
      • 노후설비 교체사업 : 1,230백만원 (자동온도제어시스템, 조명제어시스템, 전력제어반설비, 방풍문 교체 등)
      • 탁아시설 설치사업 : 845백만원
      • 야외조경 공연장 설치사업 : 1,000백만원

추진과제4. 고객중심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 고객중심의 폭넓은 소통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 고객참여를 통한 최적의 의료서비스 체계 구축
  •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휴게공원 조성으로 고품격공원 조성
  1. 고객과 소통하는 만족서비스체계 구축

    교환실 통합운영 콜센터 설치
    추진방향
    • 고객이 공감하고 만족하는 고품질 서비스 제공
    • 업무효율성 및 고객편의증대로 만족도 향상
    추진계획
    • 병원 전화교환업무와 전화 진료예약 업무를 하나로 통합 운영
    • 콜센터 시스템 구축 및 업무 메뉴얼 작성
    • 콜번호 선정 및 전화민원 등 상담관리와 상담자료 DB 구축
    사업비

    120백만원

    고객중심 의료서비스 체계 구현
    효과적인 약물요법을 위한 복약지도 강화
    • 환자를 위한 최선의 의사결정 지원 : 약품정보 및 중복처방확인
    • 약물치료관리 및 부작용, 자가 투약 의약품에 대한 정보 제공
      (내과병동 퇴원환자 및 인공신장센터 환자로 확대 시행)
    식생활 개선을 위한 영양상담 및 급식만족도 제고
    • 질병치료와 예방을 위해 올바른 영양정보 제공 (대 상 : 당뇨병, 신장질환, 고혈압, 고지혈증 등 입원환자)
    • 보온·보냉 배선카 확충 : 적온 배식으로 입원환자 만족도 제고
  2. 고객지향의 고품질 서비스 제공 노력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 조사대상 : 입원·외래환자 각 100명, 상·하반기 2회 실시
    • 설문내용 : 면접자 일반사항, 직원친절도, 병원환경, 인지도 등
    • 자료활용 : 지속적인 평가와 환류로 환자만족도 제고
    친절의 체질화·생활화 추진
    • 효과적인 약물요법을 위한 복약지도 강화
      • 환자를 위한 최선의 의사결정 지원 : 약품정보 및 중복처방확인
      • 약물치료관리 및 부작용, 자가 투약 의약품에 대한 정보 제공 (내과병동 퇴원환자 및 인공신장센터 환자로 확대 시행)
    • 「Mystery Shopper」 리서치 시행, 고객소리함 운영을 통한 모니터링 제도
    • 고객접점 부서 서비스향상 → 고객만족위원회 활동 강화
    이용편의 개선 노력
    • 초진환자 서비스 응대 매뉴얼 개발 등 다시 찾는 병원상 정립
      - 진료절차체계, 민원서류 발급절차 등 개선방안 강구
    • 셔틀버스 운용시스템 개선-「셔틀버스운행모니터링」 시행
  3. 고객이 다시 찾고 싶은 병원이미지 강화

    지역주민이 즐겨 찾는 병원시설 조성
    • 휴게공원 편의시설 확충으로 지역주민 친화 도모
      - 야외 조경공연장 설치예정, 시설물 도색 및 정비, 작은 도서관 운영 등
    • 계절별 화색 있는 초화 식재로 쾌적한 휴식 공간 제공
    • 각종 문화행사 유치로 환자 및 시민의 정서함양 기회 제공
    • 간호·보건·행정 관련학과 실습을 위한 교육의 장으로 활용
    • 무료 무선 인터넷 존(ZONE) 구축
    의료원 브랜드 제고 및 홍보·마케팅 강화
    • 국제화 시대를 맞아 일어, 중국어로 된 홈페이지 구축
    • 소셜 네트워크 홍보·마케팅 강화▷트위터, 페이스 북, 스마트폰 앱(APP) 등
    • 한울타리·원내소식지의 내실 있는 발간
    • 보도자료 적극 발굴 및 기사화 유도를 통한 언론보도 활성화
    • 원내기자단 활동 강화를 통한 홍보자료 발굴로 병원 이미지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