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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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도 경영성과
사업결산
환자진료실적
(단위 : 명)
2010년도 환자진료실적에 대한 정보로 구분, 2010년도, 2009년도, 증감, 율(%) 제공
| 구분 |
2010년도 |
2009년도 |
증감 |
율(%) |
| 계 |
401,288 |
397,508 |
3,780 |
1.0 |
| 입원환자 |
170,216 |
161,990 |
8,226 |
5.1 |
| 외래환자 |
231,072 |
235,518 |
4,446 |
1.9 |
수입현황
(단위 : 백만원)
2010년도 수입현황에 대한 정보로 구분, 2010년도, 2009년도, 증감, 율(%) 제공
| 구분 |
2010년도 |
2009년도 |
증감 |
율(%) |
| 계 |
39,704 |
37,513 |
2,191 |
5.8 |
| 입원수익 |
26,609 |
24,015 |
2,594 |
10.8 |
| 외래수익 |
10,452 |
10,769 |
317 |
2.9 |
| 기타수익 |
2,643 |
2,729 |
86 |
3.2 |
주요 업무 현황
찾아가는 맞춤형 무료진료사업
- 의료취약지역 무료진료 ▷18회, 1,311명(26백만원)
- 지하철 건강체험터 운영 ▷22회, 2,140명(44백만원)
주민 복지증진을 위한 무료시술사업
- 보건소의뢰 백내장·녹내장, 퇴행성관절염 등 무료시술 ▷768명, 64백만원
- 치매조기검진사업 거점병원 지정 ▷2010. 4월 지정, 50명
- 관내 연계된 복지시설과 원격화상진료 실시 ▷611건
- 상습주취자 관리프로그램 운영 ▷부산지방경찰청 협조, 100명
외국인근로자 등 의료소외계층 진료지원사업
- 의료급여·무연고 환자 진료지원 : 143,147명, 14,997백만원
- 외국인노동자 진료지원 : 142명, 301백만원
- 노숙자 의료지원 : 5,354명, 605백만원
- 참전용사 의료지원 : 1,474명, 7백만원
- 무료간병지원 : 1,037명, 64백만원
- 불우환자 후원회 진료지원 : 312명, 54백만원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
- 질병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한 건강검진사업
- 종합검진 : 495명, 172백만원
- 성인병 및 암검진 : 4,957명, 225백만원
- 영유아 및 학생검진 : 2,518명, 43백만원
- 지역사회 보건교육 : 공개강좌 및 당뇨교실운영 112회, 5,172명
진료영역 특성화 및 전문화사업 기반 조성
종합검진센터 및 한방진료부 진료동 신축 추진
- 사업기간 : 2010. 6월 ~ 2011. 12월
- 기대효과 : 질병예방중심의 의료서비스 제공 및 양·한방 협진체계 구축
임상노화연구소 설립 및 운영
- 주요사업 : 각종 노인성 질환 치료 및 연구, 학술교육사업 등
- 기대효과 :
- 임상노화연구의 전문성 확보 및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 국립노화연구원 유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공공병원 위상 제고
진료과별 전문센터 활성화
- 인공신장센터 확장개소 - 386.11㎡ → 617.43㎡확장 및 쾌적한 환경 조성
- 복강경(최소침습) 수술센터 개소 -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 재활치료센터, 인공관절센터, 소화기센터, 장애인치과센터 등 운영
경영효율화를 통한 병원경쟁력 제고
첨단의료장비 도입 등 진료환경 개선
- 다중 전산화 단층촬영장치(128ch MDCT) 도입으로 정확한 영상진단
-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개편으로 장비활용도 극대화
효율적인 조직운영 및 경영시스템 구축
- 조직 정신문화 창달을 위한 미션·비전 수립
- 통합과 변화의 조직문화 조성
- 직제개편 : 관리이사제 폐지, 행정처 신설, 전략사업추진단 설치
- 경영수지개선 및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한 합리적인 정원 조정
- 조직내부의 역량강화로 책임경영체제 확립 : 승진시험, 개인 직무기술서 작성
- 공익진료결손금 타당성조사 용역 수행
- 합리적인 예산운용을 위한 추산제도 도입
-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한 경영분석회의 개최
환자중심 의료서비스 강화
진료환경 개선을 통한 환자만족도 제고
베드콘솔시스템, 병실 이중창설치, 외래대기 안내시스템 설치 등 환자 편의 제고
매력적인 의료서비스 제공
- 복약지도 및 처방지원시스템 구축
- 식생활 개선을 위한 영양상담 서비스 제공
- 고객편의를 위한 진료절차체계 개선을 통한 대기시간 최소화
-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 상반기(5월), 하반기(10월)
- 고객만족위원회 구성◊운영 활성화·위원회 구성 18명
내부고객 만족도 향상 추진
- 직원복지를 위한 기숙사 신축( '11. 12월 운영예정)
-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훈련프로그램 운영
- 전문지식 습득을 위한 대학원 의료최고경영자과정 위탁교육 실시
-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교육 실시(총 8회, 753명)
- 직원 정례 교육 실시 : 매월 둘째주 목요일(총 6회)
- 코디네이터 양성 교육 실시
의료원 브랜드 제고 및 홍보·마케팅 강화
- 홈페이지 재구축으로 사이버공간을 통한 병원이용 편의 제공
- 웹 접근성 준수, 다국어 사이트 운영, 통합컨텐츠관리시스템 구축 등
- 언론보도 활성화를 통한 병원이미지 극대화 ▷월평균 15회
- 한울타리 및 원내소식지 발간으로 유익한 의료정보 제공
- 환우위안잔치 및 각종 문화행사 개최
- 핸드벨음악회, 일본인무용, 미국합창단공연, 지체장애인 연극 등
- 지역주민을 위한 병원시설 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