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2025년

글자크기 인쇄

2025년 주요업무 계획

필수 의료서비스 역량 집중과 지속적 강화

주요내용

  • 필수의료 서비스 강화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수련 프로그램 선진화
  • 의료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한 질 향상 활동 및 치료 프로그램 활성화
  • 환자 편의성·업무 효율화 제고를 위한 사본발급 전산화 및 무인수납 활성화
  • 진료과별 협력진료시스템 구축 및 운영
    • 사업목적 : 전문 의료진 확보로 진료 수준 향상 및 의료 서비스 질 제고
    • 협약기간 : 2023. 8. 1.∼2026. 7. 31.
    • 진료과목 : 피부과(월), 흉부외과(금), 신경외과(수시)
  • 파견의료인력 인건비 지원 사업을 통한 전문 의료인력 확보
    • 사업목적 : 분야별 전문 의료서비스 강화 및 진료역량 제고
    • 전문의 1명(가정의학과) 파견 및 인건비 지원 (128백만원, 국·시비 100%)

 
수련 프로그램 선진화
  • 전문의료인 양성 수련병원으로서의 위상 확립
  • 진료과별 맞춤형 순환수련 프로그램
    • 수술·외래 중심 진료과(정형외과·비뇨의학과 등) 수련 강화
    • 독자적 환자 진료 역량 함양을 위한 단계별 교육과정 운영
  • 전공의 맞춤형 성장 지원
    • 개인별 특성화 수련과정 제공
    • 진로탐색 기회 확대를 위한 선택과목 다양화
  • PA 간호사와의 효율적 업무분장
    • 전공의 부족 상황 대응을 위한 업무 효율화
    • 전공의 진료 및 술기 교육 집중도 제고
  • 대학병원 수련부와 협력네트워크 구축 및 벤치마킹

 
질 향상(Q.I) 활동을 통한 체계적 의료수준 관리
  • 질 향상(Q.I, Quality Improvement) 활동을 통한 체계적 의료수준 관리
  • 의료 질 평가 등 각종평가 수행을 통한 의료수준 표준화 및 향상
  • 체계적 위험관리 활동 및 보고체계 확립을 통한 환자안전 사고 예방
  • 표준진료지침(CP, Critical Pathway) 개발 및 적용을 통한 효율적 자원관리

 
공공재활센터 프로그램 추진 및 전문화
  • 분야별 특화 재활치료 프로그램 운영
    • 신경계 재활(파킨슨 그룹), 재활 특성화(치매 등), 공공재활(심장호흡 등)
  • 우리 의료원 재활분야의 특성화 사업(보행 집중재활 프로그램) 발굴·운영
  • 전문재활 프로그램 운영 및 홍보를 통한 인지도 및 선호도 향상 집중

 
사본 발급 프로세스 전산화
  • 종이기반의 사본발급신청서를 전산으로 생성·보관하여 효율성 강화
  • 신청서 및 항목 누락으로 인한 문제해결과 환자 불편 감소
  • 환자 사본발급 신청 및 수령절차 간편화 추진

 
원무서비스 활동 강화
  • 무인 수납기 키오스크 이용 활성화로 수납 대기시간 절감
    • 진료 및 검사 후 원무창구 추가 방문 없이 수납되는 하이패스 운영으로 비대면·비접촉 후불시스템 구현
    • 반기별 친절마인드 향상 교육, 민원 응대 등 고객만족 서비스 교육
    • 장애인·임산부, 응급접수, 예방접종 등 우선 접수·창구 운영
  • 목표지표
    원부서비스 활동 성과지표, 25년 목표, 26년 목표, 27년 목표에 관한 내용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고
    성과지표 25년 목표 26년 목표 27년 목표
    무인수납기 건수 26,000건 31,000건 35,000건
    하이패스 건수 2,000건 2,500건 3,000건

경영 효율화와 혁신을 통한 미래 경쟁력 확보

주요내용

  • 의료기관 경쟁력 강화를 위한 BMC 경영혁신계획 수립 및 분야별 개선과제 추진
  • BMC Brand UP 실현을 위한 홍보활동 강화
  • 협약체결 확대 및 ESG 경영 도입을 통한 지속가능한 의료서비스 기반 구축

BMC 경영혁신계획[보건복지부] 수립·시행

  • 추진배경 : 경영상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자생력 강화를 위한 분야별 과제의 발굴 및 추진
  • 사업내용 : 진료실적 및 의료손익 변화 등 경영상 문제점의 원인 분석을 통한 분야별 개선과제 선정 및 추진
  • 추진계획 : 원인 분석 및 분야별 과제 발굴(1~4월), 과제 추진(5~12월)

브랜드업(BMC Brand UP) 실현을 위한 홍보 활동 강화

  • 감염병 대응을 통해 저평가 받고 있는 BMC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전문성과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한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확대
  • 추진계획
    • (언론교류) 특집 보도자료 작성, 건강방송 출연, 인터넷 뉴스·신문 기사 게재
    • (시민참여) SNS 콘텐츠 홍보, 각종 시민 참여형 이벤트, 공모전 등
    • (이미지 제고) 전문 디자인 작업으로 그래픽·고품질 인쇄 홍보물 제작
    • (온라인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추진으로 친화적이고 신뢰도 있는 이미지 홍보

협약체결 기관 확대를 통한 환자 유입 다각화

  • 의료기관, 유관기관, 단체 등과 협약체결 확대 및 교류 강화
  • 진료협력 기관 간 진료의뢰, 결과회신 등 환자관리 제반활동 협조
  • 유기적인 협력관계 유지 및 검진·장례식장 이용 등 잠재고객 확보
  • 추진계획
    • (상반기) 협약기관 발굴(문화·체육·관광 분야 신규 추진) 및 협약체결
    • (하반기) 실무 간담회 개최, 실적분석·문제점 도출·개선방안 등

ESG 경영실천

  • 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에 초점을 둔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 비전 및 목표 수립
ESG 경영실천 분야, 구분, 항목, 2025년 목표에 대한 내용.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고
분야 구분 항목 2025년 목표
환경 의료폐기물 감소 폐기물 배출량 감소 2.5%
음식물 쓰레기 감소 노력 음식물쓰레기 감소비율 2%
환경/법규제 위반 예방 환경 법/규제 위반 건수 0건
사회 안전보건 추진계획 수립 안전보건 추진계획 수립 계획 수립
산업재해 3건 이하
안전관리 법규 위반 0건
직장 내 인권보호 실천 인권정책 강화 인권경영 관련 교육 확대
인권영향평가 참여대상 부서 확대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 수립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
최우수기관
지역사회 주민 참여 시민참여위원회 개최 2회 이상
정보보호 관리체계 강화 사이버 침해사고 0건
지배 구조 이사회 활동 이사회 출석률 90% 이상
이사회 원안 안건처리 90% 이상
이사회 회의록 공시율 100%
감사부서 및 신고제도 운영 내부감사부서 설치 연간 감사계획 수립
내부신고제도 여부 교육 실시 / 신고건 처리율 100%
윤리규범 위반, 외부기관 감사결과 공시 윤리규범 위반사항 공시 공시 건수 0건
외부감사 결과 공시 홈페이지 및 지역거점 공공병원 알리미 공시
환자 만족도 향상 노력 고객만족도 점수 평균 85점 이상

조직 역량강화 및 개인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 제공

주요내용

  • 직원 역량 개발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노사소통 활성화와 청렴문화 정착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 및 투명성 확보
  • 인력운영 효율화 및 맞춤형 복지제도 확대를 통한 직원 만족도 제고 등

  • (전직원 대상) 각종 평가 대비 교육, 친절 마인드 UP! BMC Brand UP! 등
    조직 역량강화 및 개인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에 대한 구분과 세부 교육프로그램 내용 제공
    구분 세부 교육프로그램
    필수교육 법정교육 4대폭력(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예방교육, 산업안전 보건교육, 아동학대예방교육,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등
    인증교육 환자의 권리와 의무, 질 향상과 환자안전(위험관리 포함), 감염관리, 의료기관 내 폭력예방, 소방안전, 정보보호 및 보안, 심폐소생술 등
    직무교육
    (역량강화교육)
    직무의 지속적인 유지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원내 및 원외교육 자기개발과정 온라인 연수원 (외국어, 컴퓨터/OA, 인문학, 경영‧경제, 커뮤니케이션 등)
    특성화교육 특수한 직무에 필요한 지표교육, 약물교육(항암화학요법, 의약품관리), 진정교육 등
    정책교육 병원 경영환경 변화 또는 업무 등과 관련된 주제별 교육 (정례직원교육, 경영설명회 등)
    신규교육 병원업무현황 등 기본교육, 필수(법정‧인증)교육, 직무교육, 산업안전보건법, 청렴교육 등
  • (간호인력 대상) 체계적인 교육으로 임상간호의 발전과 직무능력 향상 도모
    간호인력 대상 교육에 대한 구분과 세부 교육프로그램 내용 제공
    구분 세부 교육프로그램
    신규 인력 역량강화 교육 신입간호사 예비자 교육(OT), 핵심역량 교육, 분기별 집체교육 등
    간호 인력 업무 역량강화 교육 재직자 직무교육, 보수교육, 간호관리자 연수교육, 신입보직자 교육, 진료지원간호사(PA) 교육, 프리셉터 교육, 외래교육, 친절교육, 기획력 강화 교육 등
    간호 인력 경력개발 교육 교육전담간호사 교육, 경력간호사 교육, 중환자 간호과정 교육, 한국형 응급환자 분류체계 교육, 정신건강인권교육, 정신건강전문요원 보수교육, 대한당뇨병학회 간호사 교육 등
    강사양성교육 실습지도자 양성교육
    실습 교육 간호대·간호조무학생 임상실습 교육

노사 상생 및 조직문화 개선으로 직원만족도 제고

  • 상시 대화채널 개설로 상호 신뢰하는 관계유지 및 경영현안 공유
    • (노사협의회, 경영설명회 등) 빠른 경영회복의 탄력성 증대
  • 신규·접점부서 교육강화 및 조직문화 개선교육 실시
  • 직원 의견 수렴 및 조직 내 의사소통을 위한 직원만족도조사
  • 소통·협력하는 노사문화 조성으로 조속한 경영정상화 토대 마련

청렴활동을 통한 기관 신뢰도 제고 및 청렴윤리 문화 확산

  • 맞춤형 청렴교육 : 교육대상 별 맞춤형 청렴교육 실시
  • 청렴활동 활성화 : 반부패 부서장 회의, 설문조사, 자가진단 등
  • 지적사항 공유 : 내부감사 결과 게시판 공유 및 재발방지 교육
  • 감사활동 강화 : 복무위반 및 내부부조리 근절, 외부감사 시행 등

인력채용 과정의 시스템화를 통한 공정성 및 투명성 준수

  • 일상감사 ► 부산시 사전협의 ► 채용공고 ► 서류전형 ► 인성검사 ► 인사위원회 (채용면접) ► 최종합격
  • 채용관련 인사규정 개정, 부산시 사전협의, 특별채용 금지, 외부위원 1/2 이상 위촉 등 공정성 확보
  • 채용계획
    채용에 대한 모집인원, 면접인원, 면접건수, 평균면접인원 정보 제공
    모집인원 면접인원 면접건수 평균면접인원
    70명 450명 25건 18명

인력채용 과정의 시스템화를 통한 공정성 및 투명성 준수

  • 인력운영 효율화와 복리후생 강화를 통한 경쟁력·직원 만족도 제고
  • 인력운영 효율화
    • 의사·간호사 등 필수인력 이직률 관리 및 결원 충원(목표 충원율 90%)
    • 임용대기자 관리를 통한 신속 배치
    • 병가심의위원회 운영을 통한 체계적 인력관리
  • 복리후생 제도 강화
    • 1인당 복지포인트 확대(2024년 900천원 → 2025년 1,050천원)
    • 난임 치료휴가 확대(남성 정자채취일 1일)
    • 맞춤형 복지제도 지속 추진

소통하는 공공의료로 지역사회 만족도 제고

주요내용

  • 지역사회 의료협력체계 강화 및 맞춤형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한 의료 안전망 확대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및 사업 수행 계획

구분, 주요내용, 시행목표에 대한 설명
구분 주요내용 시행목표
협의체 구축·운영 원내 협의체 (공공의료본부, 진료과, 병동) 연 6회
원외 협의체 (지역사회 의료기관, 보건소) 연 4회
전담 협의체 (권역·지역책임의료기관)
부산 지역 맞춤형 필수의료 협력사업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및 건강 모니터링 수시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및 진료협력
지역사회 감염관리 역량강화 교육·컨설팅
재활의료 지역사회연계 및 전문인력 교육
만성질환 관리 및 심내혈관 재발방지 사업 입원 후 : 1:1 맞춤 교육 등을 통한 질병관리 수시
퇴원 후 : 보건소, 주민센터 연계 건강관리
건강안전망 기능수행 사업 취약계층 진료지원 (의료급여, 행려, 노숙 등) 13개 사업 100,345명
취약계층 건강증진 (아동·청소년 신체건강 지원 등)
맞춤형 의료서비스 (무료 간병, 불우환자후원회 등)
복지 사각지대 발굴 프로젝트(우리 이웃의 재발견)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필수의료서비스 (감염병, 응급, 정신 재활 등) 15개 사업 76,085명
지역보건 증진사업(퇴원환자 연계사업 등)
지역사회 보건교육 (지역주민·보건의료인력교육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