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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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주요업무 계획
필수 의료서비스 역량 집중과 지속적 강화
주요내용
- 필수의료 서비스 강화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수련 프로그램 선진화
- 의료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한 질 향상 활동 및 치료 프로그램 활성화
- 환자 편의성·업무 효율화 제고를 위한 사본발급 전산화 및 무인수납 활성화
- 진료과별 협력진료시스템 구축 및 운영
- 사업목적 : 전문 의료진 확보로 진료 수준 향상 및 의료 서비스 질 제고
- 협약기간 : 2023. 8. 1.∼2026. 7. 31.
- 진료과목 : 피부과(월), 흉부외과(금), 신경외과(수시)
- 파견의료인력 인건비 지원 사업을 통한 전문 의료인력 확보
- 사업목적 : 분야별 전문 의료서비스 강화 및 진료역량 제고
- 전문의 1명(가정의학과) 파견 및 인건비 지원 (128백만원, 국·시비 100%)
수련 프로그램 선진화
- 전문의료인 양성 수련병원으로서의 위상 확립
- 진료과별 맞춤형 순환수련 프로그램
- 수술·외래 중심 진료과(정형외과·비뇨의학과 등) 수련 강화
- 독자적 환자 진료 역량 함양을 위한 단계별 교육과정 운영
- 전공의 맞춤형 성장 지원
- 개인별 특성화 수련과정 제공
- 진로탐색 기회 확대를 위한 선택과목 다양화
- PA 간호사와의 효율적 업무분장
- 전공의 부족 상황 대응을 위한 업무 효율화
- 전공의 진료 및 술기 교육 집중도 제고
- 대학병원 수련부와 협력네트워크 구축 및 벤치마킹
질 향상(Q.I) 활동을 통한 체계적 의료수준 관리
- 질 향상(Q.I, Quality Improvement) 활동을 통한 체계적 의료수준 관리
- 의료 질 평가 등 각종평가 수행을 통한 의료수준 표준화 및 향상
- 체계적 위험관리 활동 및 보고체계 확립을 통한 환자안전 사고 예방
- 표준진료지침(CP, Critical Pathway) 개발 및 적용을 통한 효율적 자원관리
공공재활센터 프로그램 추진 및 전문화
- 분야별 특화 재활치료 프로그램 운영
- 신경계 재활(파킨슨 그룹), 재활 특성화(치매 등), 공공재활(심장호흡 등)
- 우리 의료원 재활분야의 특성화 사업(보행 집중재활 프로그램) 발굴·운영
- 전문재활 프로그램 운영 및 홍보를 통한 인지도 및 선호도 향상 집중
사본 발급 프로세스 전산화
- 종이기반의 사본발급신청서를 전산으로 생성·보관하여 효율성 강화
- 신청서 및 항목 누락으로 인한 문제해결과 환자 불편 감소
- 환자 사본발급 신청 및 수령절차 간편화 추진
원무서비스 활동 강화
- 무인 수납기 키오스크 이용 활성화로 수납 대기시간 절감
- 진료 및 검사 후 원무창구 추가 방문 없이 수납되는 하이패스 운영으로 비대면·비접촉 후불시스템 구현
- 반기별 친절마인드 향상 교육, 민원 응대 등 고객만족 서비스 교육
- 장애인·임산부, 응급접수, 예방접종 등 우선 접수·창구 운영
- 목표지표
원부서비스 활동 성과지표, 25년 목표, 26년 목표, 27년 목표에 관한 내용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고
| 성과지표 |
25년 목표 |
26년 목표 |
27년 목표 |
| 무인수납기 건수 |
26,000건 |
31,000건 |
35,000건 |
| 하이패스 건수 |
2,000건 |
2,500건 |
3,000건 |
경영 효율화와 혁신을 통한 미래 경쟁력 확보
주요내용
- 의료기관 경쟁력 강화를 위한 BMC 경영혁신계획 수립 및 분야별 개선과제 추진
- BMC Brand UP 실현을 위한 홍보활동 강화
- 협약체결 확대 및 ESG 경영 도입을 통한 지속가능한 의료서비스 기반 구축
BMC 경영혁신계획[보건복지부] 수립·시행
- 추진배경 : 경영상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자생력 강화를 위한 분야별 과제의 발굴 및 추진
- 사업내용 : 진료실적 및 의료손익 변화 등 경영상 문제점의 원인 분석을 통한 분야별 개선과제 선정 및 추진
- 추진계획 : 원인 분석 및 분야별 과제 발굴(1~4월), 과제 추진(5~12월)
브랜드업(BMC Brand UP) 실현을 위한 홍보 활동 강화
- 감염병 대응을 통해 저평가 받고 있는 BMC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전문성과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한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확대
- 추진계획
- (언론교류) 특집 보도자료 작성, 건강방송 출연, 인터넷 뉴스·신문 기사 게재
- (시민참여) SNS 콘텐츠 홍보, 각종 시민 참여형 이벤트, 공모전 등
- (이미지 제고) 전문 디자인 작업으로 그래픽·고품질 인쇄 홍보물 제작
- (온라인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추진으로 친화적이고 신뢰도 있는 이미지 홍보
협약체결 기관 확대를 통한 환자 유입 다각화
- 의료기관, 유관기관, 단체 등과 협약체결 확대 및 교류 강화
- 진료협력 기관 간 진료의뢰, 결과회신 등 환자관리 제반활동 협조
- 유기적인 협력관계 유지 및 검진·장례식장 이용 등 잠재고객 확보
- 추진계획
- (상반기) 협약기관 발굴(문화·체육·관광 분야 신규 추진) 및 협약체결
- (하반기) 실무 간담회 개최, 실적분석·문제점 도출·개선방안 등
ESG 경영실천
- 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에 초점을 둔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 비전 및 목표 수립
ESG 경영실천 분야, 구분, 항목, 2025년 목표에 대한 내용.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고
| 분야 |
구분 |
항목 |
2025년 목표 |
| 환경 |
의료폐기물 감소 |
폐기물 배출량 감소 |
2.5% |
| 음식물 쓰레기 감소 노력 |
음식물쓰레기 감소비율 |
2% |
| 환경/법규제 위반 예방 |
환경 법/규제 위반 건수 |
0건 |
| 사회 |
안전보건 추진계획 수립 |
안전보건 추진계획 수립 |
계획 수립 |
| 산업재해 |
3건 이하 |
| 안전관리 법규 위반 |
0건 |
| 직장 내 인권보호 실천 |
인권정책 강화 |
인권경영 관련 교육 확대 |
| 인권영향평가 |
참여대상 부서 확대 |
|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 수립 |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 |
최우수기관 |
| 지역사회 주민 참여 |
시민참여위원회 개최 |
2회 이상 |
| 정보보호 관리체계 강화 |
사이버 침해사고 |
0건 |
| 지배 구조 |
이사회 활동 |
이사회 출석률 |
90% 이상 |
| 이사회 원안 안건처리 |
90% 이상 |
| 이사회 회의록 공시율 |
100% |
| 감사부서 및 신고제도 운영 |
내부감사부서 설치 |
연간 감사계획 수립 |
| 내부신고제도 여부 |
교육 실시 / 신고건 처리율 100% |
| 윤리규범 위반, 외부기관 감사결과 공시 |
윤리규범 위반사항 공시 |
공시 건수 0건 |
| 외부감사 결과 공시 |
홈페이지 및 지역거점 공공병원 알리미 공시 |
| 환자 만족도 향상 노력 |
고객만족도 점수 |
평균 85점 이상 |
조직 역량강화 및 개인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 제공
주요내용
- 직원 역량 개발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노사소통 활성화와 청렴문화 정착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 및 투명성 확보
- 인력운영 효율화 및 맞춤형 복지제도 확대를 통한 직원 만족도 제고 등
- (전직원 대상) 각종 평가 대비 교육, 친절 마인드 UP! BMC Brand UP! 등
조직 역량강화 및 개인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에 대한 구분과 세부 교육프로그램 내용 제공
| 구분 |
세부 교육프로그램 |
| 필수교육 |
법정교육 |
4대폭력(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예방교육, 산업안전 보건교육, 아동학대예방교육,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등 |
| 인증교육 |
환자의 권리와 의무, 질 향상과 환자안전(위험관리 포함), 감염관리, 의료기관 내 폭력예방, 소방안전, 정보보호 및 보안, 심폐소생술 등 |
직무교육 (역량강화교육) |
직무의 지속적인 유지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원내 및 원외교육 자기개발과정 온라인 연수원 (외국어, 컴퓨터/OA, 인문학, 경영‧경제, 커뮤니케이션
등) |
| 특성화교육 |
특수한 직무에 필요한 지표교육, 약물교육(항암화학요법, 의약품관리),
진정교육 등 |
| 정책교육 |
병원 경영환경 변화 또는 업무 등과 관련된 주제별 교육
(정례직원교육, 경영설명회 등) |
| 신규교육 |
병원업무현황 등 기본교육, 필수(법정‧인증)교육, 직무교육, 산업안전보건법, 청렴교육 등 |
- (간호인력 대상) 체계적인 교육으로 임상간호의 발전과 직무능력 향상 도모
간호인력 대상 교육에 대한 구분과 세부 교육프로그램 내용 제공
| 구분 |
세부 교육프로그램 |
| 신규 인력 역량강화 교육 |
신입간호사 예비자 교육(OT), 핵심역량 교육, 분기별 집체교육 등 |
| 간호 인력 업무 역량강화 교육 |
재직자 직무교육, 보수교육, 간호관리자 연수교육, 신입보직자 교육, 진료지원간호사(PA) 교육, 프리셉터 교육, 외래교육, 친절교육, 기획력 강화 교육 등 |
| 간호 인력 경력개발 교육 |
교육전담간호사 교육, 경력간호사 교육, 중환자 간호과정 교육, 한국형 응급환자 분류체계 교육, 정신건강인권교육, 정신건강전문요원 보수교육, 대한당뇨병학회 간호사 교육 등 |
| 강사양성교육 |
실습지도자 양성교육 |
| 실습 교육 |
간호대·간호조무학생 임상실습 교육 |
노사 상생 및 조직문화 개선으로 직원만족도 제고
- 상시 대화채널 개설로 상호 신뢰하는 관계유지 및 경영현안 공유
- (노사협의회, 경영설명회 등) 빠른 경영회복의 탄력성 증대
- 신규·접점부서 교육강화 및 조직문화 개선교육 실시
- 직원 의견 수렴 및 조직 내 의사소통을 위한 직원만족도조사
- 소통·협력하는 노사문화 조성으로 조속한 경영정상화 토대 마련
청렴활동을 통한 기관 신뢰도 제고 및 청렴윤리 문화 확산
- 맞춤형 청렴교육 : 교육대상 별 맞춤형 청렴교육 실시
- 청렴활동 활성화 : 반부패 부서장 회의, 설문조사, 자가진단 등
- 지적사항 공유 : 내부감사 결과 게시판 공유 및 재발방지 교육
- 감사활동 강화 : 복무위반 및 내부부조리 근절, 외부감사 시행 등
인력채용 과정의 시스템화를 통한 공정성 및 투명성 준수
- 일상감사 ► 부산시 사전협의 ► 채용공고 ► 서류전형 ► 인성검사 ► 인사위원회 (채용면접) ► 최종합격
- 채용관련 인사규정 개정, 부산시 사전협의, 특별채용 금지, 외부위원 1/2 이상 위촉 등 공정성 확보
- 채용계획
채용에 대한 모집인원, 면접인원, 면접건수, 평균면접인원 정보 제공
| 모집인원 |
면접인원 |
면접건수 |
평균면접인원 |
| 70명 |
450명 |
25건 |
18명 |
인력채용 과정의 시스템화를 통한 공정성 및 투명성 준수
- 인력운영 효율화와 복리후생 강화를 통한 경쟁력·직원 만족도 제고
- 인력운영 효율화
- 의사·간호사 등 필수인력 이직률 관리 및 결원 충원(목표 충원율 90%)
- 임용대기자 관리를 통한 신속 배치
- 병가심의위원회 운영을 통한 체계적 인력관리
- 복리후생 제도 강화
- 1인당 복지포인트 확대(2024년 900천원 → 2025년 1,050천원)
- 난임 치료휴가 확대(남성 정자채취일 1일)
- 맞춤형 복지제도 지속 추진
소통하는 공공의료로 지역사회 만족도 제고
주요내용
- 지역사회 의료협력체계 강화 및 맞춤형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한 의료 안전망 확대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및 사업 수행 계획
구분, 주요내용, 시행목표에 대한 설명
| 구분 |
주요내용 |
시행목표 |
| 협의체 구축·운영 |
원내 협의체 (공공의료본부, 진료과, 병동) |
연 6회 |
| 원외 협의체 (지역사회 의료기관, 보건소) |
연 4회 |
| 전담 협의체 (권역·지역책임의료기관) |
| 부산 지역 맞춤형 필수의료 협력사업 |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및 건강 모니터링 |
수시 |
|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및 진료협력 |
| 지역사회 감염관리 역량강화 교육·컨설팅 |
| 재활의료 지역사회연계 및 전문인력 교육 |
| 만성질환 관리 및 심내혈관 재발방지 사업 |
입원 후 : 1:1 맞춤 교육 등을 통한 질병관리 |
수시 |
| 퇴원 후 : 보건소, 주민센터 연계 건강관리 |
| 건강안전망 기능수행 사업 |
취약계층 진료지원 (의료급여, 행려, 노숙 등) |
13개 사업 100,345명 |
| 취약계층 건강증진 (아동·청소년 신체건강 지원 등) |
| 맞춤형 의료서비스 (무료 간병, 불우환자후원회 등) |
| 복지 사각지대 발굴 프로젝트(우리 이웃의 재발견) |
|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필수의료서비스 (감염병, 응급, 정신 재활 등) |
15개 사업 76,085명 |
| 지역보건 증진사업(퇴원환자 연계사업 등) |
| 지역사회 보건교육 (지역주민·보건의료인력교육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