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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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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주요 업무계획

추진방향

미션 Mission

우리는 수준 높은 의료로 모두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한다.

비전 Vision

  • 공공의료의 선진화를 주도하는 병원
  • 따뜻한 진료로 사랑과 감동을 주는 병원
  • 창의적 사고로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병원

2022년 경영목표

(전국) 지방의료원을 선도하는 공공병원의 랜드마크

추진전략

시민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공공의료 실현
  •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강화
  • 건강안전망 기능 수행 사업 제공
  •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맞춤형 의료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확대 운영
  •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 운영
  • 어르신 진료도움 시스템 구축

고객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의료 질 향상
  • 의료질 향상 활동
  • 환자안전 활동 강화
  • 신종감염병 위기관리 대응역량 강화
  • 시설·장비 현대화를 통한 진료기능 강화

혁신을 통한 스마트 행정 구축
  • 적정인력 확보를 통한 의료서비스 향상
  • 직원 역량개발을 위한 맞춤형 교육 제공
  • 비대면 화상회의·교육 확대
  • 청렴의식 강화
  •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식장

소통과 공감으로 열린병원 구현
  • 노동자 이사제 도입
  • 성숙한 노사문화 환경 조성
  • 직원이 행복한 일터
  • 지역사회와 함께 만드는 참여형 병원
  • 홍보활동 강화

시민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공공의료 실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강화
  • 권역-지역-기초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필수의료 지역격차 해소
  • 필수의료협의체 운영
    • 정부지정센터, 지역병원, 보건소 등 유관기관 협의체 구성 및 확대 추진
    • 원내·외 협의체(원내 8회, 원외 6회 이상) 운영으로 기관 간 네트워크 강화
  • 필수의료 협력모델 사업 적극수행
    •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협심증, 심근경색, 뇌경색 등 대상)
    • 권역책임의료기관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협력사업 참여
    • 감염 및 환자안전관리사업(코로나19환자 심리지원, 의료인력 교육 등)
    • 정신·재활('22년 신규사업 / 맞춤형 정신건강관리, 재활치료 네트워크 구축 등)
  • 신규사업(정신·재활) 추진에 따른 전담인력(겸임의사, 간호사) 확보

건강안전망 기능 수행 사업 제공 ▷ 14개 사업 76,030명
  • 취약계층 환자 진료지원사업(의료급여, 행려, 노숙, 외국인근로자 등)
  • 취약계층 주민 건강증진사업(치매조기검진, 아동·청소년 신체건강 지원 등)
  • 취약집단별 맞춤형 의료서비스(의료사회복지, 무료 간병, 불우환자후원회 등)
  • 보건·의료·복지 지역연계서비스(3for1 통합지원센터 운영)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15개 사업 46,200명
  • 공급이 부족한 필수의료서비스 제공(감염병, 응급, 정신, 재활, 결핵 등)
  • 지역보건 증진사업(만성질환관리, 심뇌혈관재발방지, 퇴원환자 연계사업 등)
  • 지역사회 보건교육 제공(만성질환교육, 지역주민·보건의료인력교육 등)

맞춤형 의료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 의료취약계층 대상 지역사회 자원 연계 및 사회기능 향상, 질병예방·치료, 자립을 위한 의료복지 서비스 제공을 통한 의료사각지대 최소화
  • 주요내용
    • 의료사회사업 상담 : 심리적·경제적 문제, 재활 문제, 퇴원계획 등
    • 의료비 지원 : 긴급의료비·암의료비 지원, 공동모금회, 후원회 지원 등
    • 지역사회 연계 : 무료간병 지원, 통합사례회의 및 지역사회협의체 참여
    • 부산형 커뮤니티케어 사업 참여 : 지역사회 통합돌봄, 연제돌봄 플러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확대 운영
  • 간병비 부담 경감 및 의료서비스 질 개선을 위한 병동확대
  • 확대계획
    • (기존) 2개 병동 114병상 ※코로나-19 격리병상으로 운영중('21.12월 현재)
      (확대) 4개 병동 226병상 운영(2개 병동 112병상 확대)
      ※ 상반기 내 1개 병동 50병상 우선개소 후 단계적 확대 추진
    • 3모터 전동침대 등 환자 안전을 위한 최신 장비 구매 완료
    • 병상 확대에 따른 필수 인력 확보(간호사 26명, 조무사 18명, 업무보조 4명)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 운영
  • 장애인의 검진접근성을 보장하여 건강증진 및 질병 조기 진단
  • 장애유형별 예약 및 One-Stop 검진 프로세스 개발
  • 수어통역사 채용(1명) 등 인력 확보

어르신 진료도움 시스템 구축
  • 고령환자가 편안히 병원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 및 시스템 운영
    • 고령환자를 위한 별도 안내 시스템 구축(전담 안내직원 배치 등)

고객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의료 질 향상

의료 질 향상 활동
  • 3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 2주기 만료('18.11.∼'22.11.) 도래
    • 3주기 인증기준을 반영한 규정 제·개정 및 공유('22. 1월 ~ )
    • 병원시설보완 및 시스템 개선, 직원교육 실시('22. 3월 ~ 8월)
    • 모의조사 컨설팅 수검, 컨설팅 결과에 따른 수정 보완('22. 5월 ~ 7월)
    • 의료기관 인증조사 수검('22. 9월)
  •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관리(건강보험심사평가원)
    • 35개 평가항목 중점관리 및 지표별 개선활동 시행, 지표 모니터링
    •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1등급 유지 및 등급 향상 추진
  • 의료 질 평가 관리 강화(보건복지부)
    • 환자안전, 연구개발 등 6개 영역, 53개 지표별 분석 및 개선 활동
  • 표준진료지침(CP, Critical Pathway) 개발 및 적용
    • 원내 진료절차 표준화, 적정진료 제공 가이드 마련 및 실행
    • 신규 CP개발 2개 이상, 기존 CP 적용(적용률 80% 이상, 완료율80% 이상)
  • 질 향상(QI, Quality Improvement) 활동 지속 수행
    • 의료서비스 질 향상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 질 향상 활동 추진
    • 부서별 개선활동 수행 및 지표관리, 직원공유(직원워크숍, QI 경진대회 등)

환자안전 활동 강화
  • 환자안전보고체계 확립 및 개선활동 수행
    • 환자안전사고 보고사례 분석 및 개선활동, 상시 모니터링, QPS 위원회 운영
    • 위험관리 체계에 따른 FMEA 활동 수행 * FMEA : 고장유형 및 영향분석
    • 환자안전 지표관리로 안전사고 예방 및 개선
  • 적신호사건 발생 시 RCA 팀 구성 및 개선활동 실시
  • 환자안전에 대한 직원인식 제고
    • 환자안전주간행사 개최, 환자안전 교육, 환자안전라운딩 실시

신종감염병 위기관리 대응역량 강화
  • 호흡기센터 건립 설계 용역 착수 ⇒ 감염병 대응 진료체계 구축
    • 사업개요 : 감염환자 전담치료로 교차감염 차단 및 감염병 발생 대응
      신종감염병 위기관리 대응역량 강화의 사업개요로 구분, 당초, 변경(설계마스터플랜 결과 반영)으로 정보 제공
      구분 당초 변경(설계마스터플랜 결과 반영)
      사업위치 본관 정면 중앙부 본관 정면 우측부
      건축규모 지하3층∼지상2층/8,370㎡ 지하3층∼지상3층, 외부주차장/13,286㎡
      사업비 19,940백만원 45,710백만원
      사업비
      확보방안
      • 기능특성화사업(호흡기센터 건립사업) : 19,835백만원 / 병동,외래,영상, 안심병원 등
      • 시설보강사업(본관 진료기능 개선사업) : 17,136백만원 / 진단검사, 업무시설, 기계설비 등
      • 부대시설확충(주차장 환경 개선사업) : 8,739백만원 / 지하2∼3층(102대),철골(57대)
    • 경과사항 및 추진계획
      • 2021년 12월 2일 센터건립 수정사업 계획 발표(보건복지부)
      • 2022년 03월 설계용역 착수
      • 2023년 07월 공사착공
      • 2024년 12월 센터준공
  • 신종감염병 상시 대응 인프라 구축
    • 코로나19 감염병 전담병원 역할 충실 수행(종식시까지)
    •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시설 유지 및 관리 : 헤파필터 교체, 훈증소독 등
    • 신종감염병 대응 운영지침 및 대응단계별 매뉴얼 정비
    • 신종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 및 직원 교육(개인보호구 착·탈의 등)
  •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병원 구축
    • 방역과 일상이 공존하는 기본 수칙 강화(의료기관 진입 관리, 병문안객 관리 등)
    • 호흡기질환자 별도 진료시스템 구축(선별진료 강화)
    • 감염감시 체계 강화 : 다제내성균, 중환자실감염, 수술부위 감염 등
    • 감염위해부서 검진, 개인보호구 착용 등 직원 감염관리 강화
    • 감염관리주간행사, 손위생 모니터링, 직원 감염관리교육 등 인식제고

시설·장비 현대화를 통한 진료기능 강화
  • 시설기능보강 : 1,232백만원(국·시비 50%)
    • 노후 시설(기계실 MCC배전반, 수술실 공조시스템 및 헤파박스) 교체
  • 장비기능보강 : 2,082백만원(국·시비 50%)
    • 의료장비 교체 및 신규장비 도입(3모터 전동침대 등 31종 145점)

혁신을 통한 스마트 행정 구축

시설·장비 현대화를 통한 진료기능 강화
  • 적정인력 확보를 통한 의료서비스 향상
  • 전문인력 강화 및 의료질 향상을 위한 필수 및 결원 인력 상시 충원
  • 안정적 간호인력 수급 및 업무 경감을 위한 인력 확보
    • 일시결원에 대해 순차적 임용예정(임용대기자 96명 확보)

직원 역량개발을 위한 맞춤형 교육 제공
  • 「부산의료원 인문학 아카데미」개설 : 연중 6∼10회 개최(예정)
    • 학계, 관료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 경제·인문·예술 등 다양한 분야 강의
  • 법정·필수교육, 특성화 교육 등 직무전문성 강화 교육 시행
  • 원외 직무교육 확대로 역량개발 및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비대면 화상회의·교육 확대
  • 코로나19로 변화된 디지털행정 추진을 위한 비대면 회의·교육 활성화
    • 모바일 어플 ZOOM 활용(온라인 영상회의시스템 구축 완료)
  • 유관기관 회의, 백신 개발사업 참여회의, 보건인력 교육 등
  • 비대면 온라인 회의·교육 확대를 통한 쌍방향 소통강화 및 디지털 전환 대응

청렴의식 강화
  • 전 직원 청렴의식 향상 : 청렴·윤리교육, 설문조사, 청렴서약서 징구, 청렴서한문 발송, 임직원 행동강령 점검강화, 자체감사 시행 등
  •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 등급 향상(2022년도 목표 2등급)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식장
  • 1회용품 사용문화 개선으로 친환경 장례문화 선도적 정착
  • 장례식장 1회용품을 다회용기로 대체(부산시 1회용품 사용줄이기 종합대책 발표,'21.3월)
    • 다회용기 사용 정착을 위한 세척시설 보강, 세척기·식기 등 구입('22. 5월)
    • 다회용기 사용 개시 및 지속적인 홍보를 통한 사전 인식개선('22.. 6월~ )

소통과 공감으로 열린병원 구현

노동자 이사제 도입
  • 관련근거 : 부산시 공공기관 노동자이사제 운영에 관한 조례
  • 추진계획 : '22년 상반기 내 선거시행 및 임명(1명)

성숙한 노사문화 환경 조성
  • 발전적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정기‧수시적 노사회의 개최
    • 노·사 임·단협(1회), 노사협의회(분기별), 노사TF회의/간담회(수시)
    • 경영정보 공유, 직원 복지증진 및 근로환경 개선 등 안건 다양화
  • 신뢰와 이해를 기반으로 한 노사관계 유지(10년 이상 무파업 달성)
  • 차별과 소외 없는 인권경영 체제 지속 추진

직원이 행복한 일터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직원 스트레스 관리
    • 국가트라우마센터 소진관리, 외부전문기관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 등
  • 직장내 괴롭힘 예방 전담창구 및 조사심의위원회 운영
  •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한 산업안전 활동 강화(산업안전관리자 배치 완료)
    • 근무환경 개선, 사고예방 교육, 소방훈련, 안전점검 강화 등

지역사회 참여형 병원
  • 시민참여위원회를 통한 지역주민 의견 수렴(연4회 개최)
    • 주민참여예산, 주민제안제도, 명예주민감사관 운영 등
  •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한 시민 의견수렴 및 만족도 제고(연2회 시행)
  • 홈페이지 및 정보공개사이트를 통한 정보제공 강화

홍보활동 강화
  • 다양한 SNS(소셜네트워크) 채널 확보 및 콘텐츠 제작(대외 인지도 강화)
  • 언론보도, 미디어, 매체광고 등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 지역주민 참여형 행사 개최(건강강좌, 당뇨의 날, 공연, 바자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