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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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주요 업무계획
추진방향
- 01공공의료 중추적 역할 수행을 위한 의료 질 향상
- 02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조직운영
- 03시민 중심의 공공의료서비스 수행
- 04소통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추진전략
공공의료 중추적 역할 수행을 위한 의료 질 향상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상 운영
호스피스 완화의료서비스 병동 운영
- 완화의료 활성화를 통한 말기 암환자 대상의 무의미한 치료 지양
- 환자의 고통과 가족들의 정신적, 경제적 부담 경감을 통한 삶의 질 향상
- 병상규모 : 13병상(1인실 1, 4인실 3, 가족실, 사회복지사실 등)
- 인력 : 11명(의사 1, 간호사 9, 사회복지사 1)
- 주요내용 : 다양한 프로그램, 증상조절, 통증조절, 임종돌봄, 사별돌봄 등
지속적인 인프라 구축으로 진료기능 강화
- 시설기능보강 : 1,880백만원(국·시비 50:50)
- 노후 특고압 배전반 및 노후 전동기 교체
- 에너지 저장장치 설치 및 감염검체 이송 전용 기송관 설치
- 장비기능보강 : 2,370백만원(국·시비 50:50)
- 노후 의료장비 교체 및 신규장비 도입(전자내시경 등 44종 76점)
의료 질 향상 및 관리
-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관리 강화
- 암·심장질환 등 32개 평가항목의 항목별 지표관리 및 전산시스템 재정비
- 적정성 평가 1등급 유지 및 획득 노력
1등급 항목(‘19년 기준) : 폐암, 위암, 만성폐쇄성폐질환, 천식, 슬관절치환술
- 질 향상(QI, Quality Improvement) 활동 지속 수행
- QI활동 지속적 추진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및 업무프로세스 개선
- QI 담당자 워크숍, 기술적 지원 및 중간 모니터링, QI 경진대회 개최
- 표준진료지침(CP, Critical Pathway) 관리 및 개발
- 다빈도 질환 및 시술 등 표준진료지침 적용으로 질 향상 및 표준화 도모
- 17개 이상 표준진료지침(CP) 운영(’20년 신규 개발 : 2개 이상)
환자안전 관리 강화
- 환자안전 관련 지표 상시 모니터링 및 관리
- 환자안전, 진료, 질환, 이용도 지표 등 연중 상시 관리
- 약품 안전관리 연중 상시 모니터링
-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 관리, 항생제 등 약품관리 상시 확인
- 환자안전사고 분석 및 예방활동 강화로 환자안전 문화 구축
- 환자안전 교육 실시, 환자안전주간행사 개최, QPS 위원회 운영 등
감염관리·예방활동 강화
- 신종감염병 대응 활동 강화
- 감염병 대응요원 교육실시 및 모의훈련실시, 감염병 대응 운영지침 개정
-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시설 유지 및 관리(훈증소득 및 헤파필터 교체)
- 감염감시활동 강화
- 기구관련 감염감시, 다제내성균 및 수술부위 감염감소 활동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조직운영
능률적 조직체계 확립을 위한 조직진단 실시
- 공공의료기관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능률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체계 확립을 위한 조직진단 시행
- 정부의 책임의료기관 지정에 대비한 조직역량 재구축
- 부산시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각종 시책에 적극적 대응방안 모색
- 업무 효율성 향상을 중점으로 한 조직체계 개선
- 조직 진단 결과에 따라 기능별 조직 개편 및 인력 재배치 시행
- 부산형 커뮤니케어와 퇴원환자 연계사업 수행이 가능한 조직개편
- 소요예산 : 200백만원(시비)
간접고용 인력(파견·용역직)의 직접고용 전환
- 목적
-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정책” 동참
- 상시·지속적 업무의 정규직화로 고용 안정화 및 업무효율성 제고
- 내용
- 대상인원 : 97명(시설 15, 보안 21, 청소 34, 조리27)
- 정규직 전환 진행과정에서 노·사 및 전문가 협의기구 등을 통해 전환 대상자·임금체계·정년기준 등 세부사항 결정
- 주 52시간 근무에 따른 별도 추가인력 충원 동시 검토
- 향후계획
- ‘20년 1/4분기 : 노·사 및 전문가 협의회 제4차 회의 실시
- ‘20년 2/4분기 : 노·사 및 전문가 협의회 제5차 회의 실시
- ‘20년 3/4분기 : 관련규정 개정 및 전환 완료(예정)
- 기대효과
- 직원들의 소속감 및 책임감 상승으로 인한 업무역량 강화
- 정규직화로 인한 우수인력 확보로 이용객들의 만족도 향상 도모
전자결재시스템 도입
- 목적
- 전자결재시스템 도입으로 행정 고도화에 적극동참
- 문서 전자화를 통한 기록물의 체계적 관리
- 추진일정
- ‘20년 1월 ~ 3월 : 사업범위 및 운영계획 수립
- ‘20년 3월 ~ 4월 : 사업착수 및 현업 요구사항 검토(개발사항 확인)
- ‘20년 4월 ~ 7월 : 병원정보시스템 연계, 시스템 개발 및 부서별 적용
- ‘20년 7월 ~ 8월 : 전직원 교육, 전자결재시스템 시험운영
- ‘20년 9월 : 전자결재시스템 구축 및 준공
- 소요예산 : 1,100백만원(시비)
- 기대효과
- 업무처리 및 의사결정 시간단축으로 인한 경제적 소요비용 절감
- 전자결재시스템을 통한 경영의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
공공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인력 확보
- 전문인력 강화 및 환자안전제고를 위한 인력 확충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호스피스병동, 교육전담간호사
- 지속적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및 결원 인력 충원
- 의사, 약사, 간호사, 의료기사, 지원인력 등
- 공공보건의료사업(예산지원사업) 등을 수행하기 위한 인력 채용
인권경영 정착을 통한 사회적 책임 실현
- 인권경영 실행 및 정착
- 인권경영 체계구축 및 인권영향평가 실시
- 인권경영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 인권경영을 통한 내·외부 고객만족도 향상 및 민원발생 최소화
- 인권경영(사업) 실행 및 공개, 구제절차 제공 등
직무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활성화 추진
- (통신교육) 산업안전보건교육등 법정․필수교육 → 스마트폰 등 활용
- (정책, 정례교육) 윤리의식 향상과 직원간의 소통과 공감, 알권리 충족
- (직무교육) 실무 중심 내부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 실시
- (보수교육 및 외부위탁교육) 최신정보취득을 위한 전문 교육실시
- (신규직원교육) 간호사 등 신규직원 교육 제공
- (기타교육) 인권역량강화교육, 퇴직연금교육 등 강화
청렴도 향상 활동 지속 추진
- 전 직원 대상 청렴교육 및 청렴인식 강화를 위한 확산운동 지속
- 청렴도 취약항목에 대한 부서별 대책 수립 및 내부 설문조사
- 윤리경영 실천 매뉴얼 및 임직원 행동강령 홍보
-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청렴특강 및 정기적 교육 실시
- 청렴서약서 징구, 청렴관련 SMS발송, 청렴 서한문 발송 등
- 청렴관련 활동에 대한 홍보를 통해 내·외부 고객의 청렴인식 전환
노사가 상생하는 “좋은 일터” 조성
- 직원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좋은 일터” 조성
- 가족 사랑의 날 실시(매주 수요일), 남성 육아 휴직 장려 등
- 감정노동 및 직무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업무상 질병예방
- 직장 내 괴롭힘 방지를 위한 표준매뉴얼 개발
- 상호 신뢰와 소통하는 대화채널 확대를 통한 공감대 형성 노력
- 워크숍, 협의회, 직원 간담회, 직장 정례교육, 경영설명회 등
- 노동자 이사제 도입
- 노사간 소통과 협력으로 경영의 투명성, 책임성, 공익성 확보
- 비상임이사 형태 2명(노동자 수 300명 이상 기준) 단계적 임명
시민 중심의 공공의료서비스 수행
건강안전망 기능 수행 사업 제공 ▷ 14개 사업 156,200명
- 지역사회취약계층 환자 진료지원사업(행려, 노숙, 외국인근로자 등)
- 지역사회취약계층 주민 건강증진사업(지역아동센터, 결핵안심벨트 등)
- 취약계층환자 의료비 지원사업(긴급복지, 불우환자후원회 등)
- 보건·의료·복지 지역연계서비스(3for1 통합지원센터 운영, 커뮤니티케어 사업)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18개 사업 77,000명
- 필수의료서비스 제공(정신보건, 응급, 중환자, 완화, 감염병 등)
- 지역사회자원연계(결핵환자관리, 만성질환관리, 심뇌혈관재발방지 등)
- 지역사회 보건교육 제공(만성질환관리교육, 보건교육, 정신보건교육 등)
장애친화 검진기관 운영
- 진료 편의성 및 접근성 향상
- 중증장애인 검진 환경 및 시설 개선(점자안내판, 음성유도장치 등)
- 장애특화 건강검진 필수 장비 도입(휠체어체중계, 장애특화 신장계 등)
- 수어통역사 1명 등 장애인 건강검진을 위한 추가 인력 확보
- 협약기관, 사회복지시설 및 장애인단체를 통한 홍보 시행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위탁운영
-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통한 시민의 건강격차 해소와 건강수준 향상
- 공공보건의료정책 수립 및 중점 사업 전략 개발
- 공공보건의료계획 수립·시행에 대한 지원 및 협력 사업 수행
- 지역사회 공공보건의료 기관 종사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훈련 등
- 위탁기간: ‘20. 1월 ~ ’21. 12월
소통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지역사회와 함께 만드는 참여형 병원 운영
- 시민감독위원회 지속 운영 : 연4회
- 투명경영 실현을 위한 시민참여채널 확대
- 지역 내 협력병원과 정기적 간담회 시행
- 협력병원과 유대관계 강화 및 진료회신 등 업무 편의 향상 방안 논의
외부 고객 만족도 제고
- 외래 검사 대기시간 단축
- 외래 각종 검사 대기시간 단축을 위한 진료 프로세스 분석 및 개선
- 시민의 알권리 충족 및 투명행정 실현
- 지방재정365, 지역거점공공병원 알리미, 의료원 홈페이지
- ‘고객 힐링’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공연, 전시회, 견학 등)
대·내외 홍보활동 강화
- 부산의료원 홍보·역사관 설치(본관 1층)
- 역사, 비전, 진료 센터 등 소개로 설립 의미와 가치 홍보
- 병원소식지(한울타리) 및 각종 인쇄물(리플렛, 현수막) 제작
- 홈페이지·소셜네트워크(SNS)·블로그를 활용한 홍보
- 동영상, 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 제작
- 건강정보, 의료원 소식 등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강화
- 방송, 신문 등 보도자료 상시 제공 및 특화 아이템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