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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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주요 업무계획
운영방향
- 01효율적이고 투명한 병원운영으로 합리적인 경영 도모
- 02병원의 특성화 및 의료 질 향상으로 시민의 신뢰도 제고
- 03선진화된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공공의료의 중심 구축
- 04지속적인 시민과의 소통강화로 사랑과 감동을 실천
추진전략
- 건전재정 및 조직경쟁력 강화
-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 공공의료서비스 역할 수행
- 대·내외 고객만족도 향상
환자진료 및 경영수지 목표
(단위 : 명, 백만원)
2018년도 환자진료 및 경영수지 목표에 대한 정보로 구분, 2017년(추정), 2018년, 증감 제공
| 구분 |
2017년(추정) |
2018년 |
증 감 |
환자 진료 |
입원환자 |
163,482 |
170,828 |
7,346 |
| 외래환자 |
258,569 |
274,606 |
16,037 |
| 소계 |
422,051 |
445,434 |
23,383 |
경영 수지 |
의료 수지(A) |
의료수익 |
55,674 |
58,868 |
3,194 |
| 의료비용 |
62,286 |
67,131 |
4,845 |
의료외 수지(B) |
의료외수익 |
12,030 |
12,589 |
559 |
| 의료외비용 |
3,745 |
3,756 |
11 |
| 차감 |
1,673 |
570 |
1,103 |
건전재정 및 조직경쟁력 강화
건전재정을 위한 노력
수입의 증대
- 진료의욕 고취 및 신환자·2차 검진대상자 유치활동
- 정부시책 준수에 따른 가산금 확보(신포괄수가제의 정보화평가 등)
- 의료미수금의 적극적 회수, 삭감률 최소화(0.5%이하 유지) 등
인건비 절감
- 명예퇴직 실시로 인건비 부담 완화
- 장애인 의무고용 확대를 통한 고용부담금 절감
관리비 절감
- 의료기기의 효율적 관리강화로 고장률 억제하여 수선비 절감
-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 노력
약품비 미지급금 기간 축소 : 7개월 ⇒ 6개월
직원 역량강화 및 청렴문화 확산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 공공기관 인증 법정교육의 블렌디드러닝(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혼합교육) 확대 시행 : 최신과정 제공
- 감염관리, 심폐소생 교육 등 의료기관 필수교육 시행
- 경영상황 공유 및 정례교육 등 정책교육 실시
- 현업부서의 직무교육 확대와 다양한 원외교육 기회 제공
- 자기 주도적 상시 학습지원을 위한 외국어과정 사이버연수원 운영
청렴문화 확산
-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청렴특강 및 정기적 교육 실시
- 청렴서약서 징구, 청렴관련 SMS발송, 청렴 서한문 발송 등
내용
- 직종별 특성에 따라 충원 및 결원 인력에 대해 즉시 채용
- 직무능력 중심의 블라인드 채용 실시로 우수인력 확보 및 공정성 확립
채용계획(안)
(단위 : 명)
채용계획(안)에 대한 정보로 구분, 계, 임원, 의사직, 약사직, 간호직, 보건직, 행정직, 기술직, 기능직 제공
| 구분 |
계 |
의사직 |
약사직 |
간호직 |
보건직 |
행정직 |
기술직 |
기능직 |
| 계 |
95 |
5 |
- |
80 |
5 |
- |
- |
5 |
기대효과
업무효율성 증대
효율적인 재정운영
- 예산집행 실적분석 및 결과반영을 통한 예산 합리적 운용
- 예산 통제로 인한 정확한 예산 집행 유도
전산시스템 보강 및 프로그램 강화
- 통합의료정보시스템 DB스토리지 보강으로 데이터저장공간 확보 및 속도개선으로 전산 시스템 안정화
- 전자결재시스템 도입 및 통합의료정보시스템 회계업무 보완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
소통과 상생을 통한 노사관계 개선
- 소통을 통한 노사대화 노력 및 직원고충 처리
- 지속적인 노사관계 안정, 동반자 의식고취로 대외경쟁력 제고
- 12년 연속 무파업 달성을 통한 안정적 노사문화 조성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2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추진배경
- 의료기관 인증 지속관리 및 재인증 추진
- 1주기 인증기간 (4년간, 2014.11. 6 ~ 2018.11. 5)
추진계획
- 2주기 인증준비 TFT 구성 및 인증규정 개정
- 직원 교육 및 모의 컨설팅 실시
- 준비사항 모니터링 및 자체평가 등 재인증 현지평가 수검 준비
기대효과
- 2주기 의료기관 인증평가 재인증으로 공공의료기관의 위상정립
- 의료의 질 및 환자안전 등 의료서비스 수준 향상
시설·장비 현대화
목 적
- 노후 시설 보강으로 안정적인 시설 운영과 안전사고 예방, 고객만족도 증대 도모
- 노후의료장비 교체 및 신규장비 보강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노후시설 보강 (2,600백만원, 국·시비 50:50)
- 증기 보일러 교체 (417.4백만원)
- 수술/중환자실용 UPS 교체 (578.4백만원)
- 승강기 교체 (928.4백만원)
- 통신설비 교체 (212백만원)
- 주변 사면침하 및 옹벽 등 보수·보강 공사 (463.8백만원)
의료장비 교체 및 신규 장비 도입 (2,400백만원, 국·시비 50:50)
심혈관센터 운영 강화
- 주요시설 : 심혈관촬영실, 운동부하 검사실, 심장초음파실 등
- 주요장비 : 혈관촬영장치, 이동식 경흉부 초음파 등 5종 도입
- 급성 심혈관계 질환 골든타임 사수로 부산시 건강지표 개선에 기여
- 심장질환의 예방과 시술 등 양질의 진료서비스 제공
환자안전관리시스템 구축
목적
- 환자인식을 구두로 하는 과정에서 환자와 소통 불가능한 상황 발생
- 정확한 약물투여 및 수혈 시행 등으로 환자 안전성 확보
내용
- 환자정보와 관련된 전자 태그식 환자인식 시스템 구축
- 실시간 정보조회 및 병동 임상관찰 입력기능 구축
소요예산 : 200백만원(시비100)
기대효과
- 정확한 환자 인식으로 환자안전사고 감소
- 전자 태그식 환자인식 및 실시간 처방확인으로 간호업무의 효율화
병문안객 관리시스템 구축
목적
- 메르스 확산이후 효과적인 병원 감염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병문안 문화 개선의 필요성 대두
- 효과적인 면회객 관리를 통한 병원 내 감염예방 시스템 구축
내용
- 병동스크린 도어, 병동 카드인식 시스템, 엘리베이터 통제 시스템 설치
- 병동 출입통제 및 이동 동선을 고려한 별도 면회객실 설치
소요예산 : 800백만원(시비100)
기대효과
- 감염병 발생 시 실시간 방문객 통제 및 관리 기반 마련
- 2차 감염 발생률 최소화로 안심하고 방문하는 진료환경 조성
공공의료서비스 역할 수행
건강안전망 제공 역할 강화 ▷ 12개 사업 146,320명
내용
- 지역사회취약계층 주민 건강증진사업(산복도로 등)
- 지역사회취약계층 환자 진료지원사업(의료급여, 행려, 노숙자 등)
- 취약계층환자 의료비 지원사업(긴급복지, 불우환자 후원회 등)
기대효과
- 취약계층 주민에 대한 양질의 보편적 의료이용 보장
- 지역사회에 체계적인 보건의료복지 공급 기반 육성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16개 사업 78,180명
내용
- 지역주민 생애주기별 건강증진사업(시민건강체험터, 지역아동센터 등)
- 필수의료서비스 제공(정신보건, 응급, 중환자, 완화, 감염병 등)
- 지역사회자원연계(결핵환자관리사업, 심뇌혈관재발방지사업 등)
기대효과
- 지역주민에 대한 차별 없는 필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기반 확충
지역사회 보건교육 제공 ▷ 4개 사업 5,200명
내용
- 만성질환관리교육, 보건교육, 정신보건교육, 보건의료인력교육
기대효과
- 건강의 보호·유지·증진을 위한 지역주민 인지도 향상
- 보건의료인 근무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성화
공공의료 지역특화사업 운영 활성화
3for1 통합지원센터 운영
- 보건·의료·복지와 연계된 공공보건의료 지원체계 확립
- 2018년 지원목표 : 환자진료(550명), 지원금액(700백만원)
심뇌혈관질환 재발방지사업
- 부산시의 열악한 건강지표 중 하나인 심뇌혈관질환 관리를 통한 시민건강관리 도모 및 건강지표 향상
- 2018년 목표 : 1,400명(교육:390명, 전화상담:970명, 방문의뢰:40명)
지역거점공공병원 파견 의료인력 인건비 지원사업
목적
- 지도전문의 확보를 통한 양질의 수련환경 확보
- 국비지원으로 인건비 절감 및 경영수지 개선
신청인원 : 1명 / 부산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전임의)
사업기간 : 2018. 1. 1 ~ 12.31
내용
- 부산대학교병원 소속 파견 전문의 1년간 상시 근무체계 지속
- 환자진료 및 검진(종합·일반), 전공의 수련, 공공진료활동 등
사업비 : 92백만원(국·시비 50:50)
공공보건프로그램 지원사업-병원 입퇴원환자 만성질환관리사업
내용
- 입·퇴원 시 의료진이 시행하는 체계적인 만성질환 교육프로그램 제공
-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보건소 연계 방문간호서비스 제공
소요예산 : 25백만원(국비100)
인 력 : 만성질환관리 센터장 1명(겸임), 전담간호사 1명
2018년 목표 : 900명(고혈압:300명, 당뇨:600명)
대·내외 고객 만족도 향상
외부 고객 만족도 제고
진료환경개선 1층 리모델링
- 진료연계성 확보와 이동 동선 축소 및 쾌적한 진료환경 조성
고객지원센터 운영 활성화
- 초진환자의 접수부터 진료실, 검사실, 수납 절차까지 안내
-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전원한 환자 Feedback 시행
시민감독위원회 의견수렴 및 참여 : 분기별 실시
시민의 알권리 충족 및 투명행정 실현 ▷ 경영공시 및 정보공개
- 지방재정365, 지역거점공공병원 알리미, 의료원 홈페이지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 상·하반기(연 2회)
다양한 문화행사(공연, 전시회, 견학 등) 개최
내부 고객 만족도 제고
직원 만족도 및 청렴도 설문조사 : 연 1회 이상
경영진과 직원 간의 소통의 장 마련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한 각종 동호회 활동 지원
대·내외 홍보활동 강화
홍보 동영상 제작
- 새로 도약하는 우리의료원의 영상 제작으로 이해와 신뢰기반 확보
병원 소식지 및 각종 인쇄물(리플렛, 현수막) 제작
통화연결음·홈페이지·소셜네트워크(SNS)·블로그를 활용한 홍보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강화(신문기고, 칼럼연재, TV 건강강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