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2017년

글자크기 인쇄

2017년 주요 업무계획

운영방향

  • 01효율성 중심의 내실 있는 조직 운영으로 안정적 경영기반 구축
  • 02다양한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으로 함께 누리는 공공의료 실현
  • 03특성화사업의 원활한 추진으로 수준 높은 의료 환경 제공
  • 04내·외부 고객과의 소통강화를 통한 시민감동 실천

추진전략

  • 경영효율화 및 재정건전성 확보
  • 공공의료서비스의 활성화 도모
  • 병원특성화를 통한 경쟁력 우위
  • 소통경영으로 내·외부 만족도 향상

환자진료 및 경영수지 목표

(단위 : 명, 백만원)

2017년도 환자진료 및 경영수지 목표에 대한 정보로 구분, 2016년, 2017년, 증감액 제공
구분 2016년 2017년 증감액
환자
진료
입원환자 149,783 165,810 16,027
외래환자 254,443 262,285 7,842
소계 404,226 428,095 23,869
경영
수지
의료
수지
의료수익 51,193 52,861 1,668
의료비용 59,965 61,763 1,798
의료외
수지
의료외수익 13,893 13,255 상승 638
의료외비용 4,505 4,637 132
소계(A-B) 616 상승 284 상승 768

1. 경영효율화 및 재정건전성 확보

진료성과 증대

  • 진료 인센티브 확대로 진료활성화 도모
    - 진료의욕 고취 및 우수의료진 확보
  • 의료미수금의 적극적 회수로 자금 유동성 확보
    - 입원환자의 철저한 관리, 중간납부금 징수(주1회)
    - 미수금 발생 시 전화연락, 통지문 발송, 방문 등을 통한 회수
  • 신환자 · 2차 검진대상자 유치활동
  • 삭감률 최소화로 수입 누수방지 ⇒ 0.5% 이하 유지

의료비용 절감

인건비
  • 명예퇴직금 지급률 축소를 통한 명예퇴직 추진
  • 연차휴가 의무사용 권장으로 연가보상비 절감
약품비
  • 성분별 입찰 확대 : 현행 12% ⇒ 65% 이상
관리비
  • 간호간병통합 서비스병동 확대로 외주용역비 절감
  • 의료기기 정밀점검 확대 실시로 고장률 감소

조직 및 인사관리 강화

  • 실·과장이상 간부직원 보직임기제 도입
    - 우수인재의 고른 등용과 책임 경영제 실천
    - 보직연한 2년, 연임가능
  • 장애인,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 채용확대로 부담금 축소
  • 우수인력 지속 확보를 위한 이직률 감소 노력

경영의 투명성 및 청렴도 제고

  • 예산 및 회계관리의 투명성
    - 병원 경영상태 설명 및 재정상태 공시로 경영의 투명성 확보
  • 예산관리지침 제정·시행
    - 예산집행 실적분석 및 결과반영을 통한 예산 합리적 운용
    - 예산집행 시 사전심사 및 통제로 체계적 예산절감 실시
  • 청렴의식 제고
    - 전 직원 청렴서약서 징구, 설문조사, 청렴관련 SMS 발송 등
    - 정기적인 청렴교육 및 외부강의 실시

직원교육 지속

  • 원내 정례직원교육 : 10회 1,500명
  • 내부역량강화를 위한 직무교육 : 28회 1,680명
  • 공공의료기관 법정·필수교육 및 위탁통신교육 : 26회 4,050명
  • 부산시 인재개발원, 지방공기업평가원 등 외부위탁교육 : 100명
  • 의사 및 간호사 보수교육 : 300명

QI 및 감염관리 강화

  • QI활동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적정성 평가 상위등급 유지 및 획득 노력
    • 주요 질환별 표준진료지침(CP) 개발 및 적용
    • 환자안전교육 및 안전의 날 개최 등으로 활동강화
  • 감염활동
    • 국가지정 음압입원치료병상 확충완료로 격리병동 상시 운영
    • 감염관리 주간행사, 손 위생 모니터링 등 병원내 감염발생 예방 및 관리

2. 공공의료서비스의 활성화 도모

보건의료서비스 지속 추진 ▷ 32개 사업 216,150명

  • 건강안전망 기능 수행 사업 : 12개 사업 146,470명
    - 산복도로, 의료취약계층, 노숙인, 장애인 등
  •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16개 사업 64,880명
    - 지역아동센터, 정신건강캠페인, 시민건강체험터 등
  • 지역사회 보건교육 제공 : 4개 사업 4,800명
    - 만성질환관리, 지역주민 보건교육, 정신보건교육 등

공공의료 사업 운영

  • 3 for 1 통합지원센터
    • 사업구역 확대 : 10개 구(군) ⇒ 16개 구(군)
    • 2017년 지원목표 : 환자진료(250명), 지원금액(200백만원)
  • 발달장애 치료지원센터
    • 지원대상 : 발달 및 뇌병변장애 발생초기 아동
    • 2017년 치료목표 : 4,400명

3. 병원특성화를 통한 경쟁력 우위

심혈관 기능강화 사업

  • 사 업 비 : 1,820백만원(시설600, 장비1,220, 국·시비 50:50)
  • 사업기간 : 2016. 1 ~ 2017. 12
  • 주요시설 : 심혈관촬영실, 운동부하 검사실, 심장초음파실 등
  • 주요장비 : 혈관촬영장치, 이동식 경흉부 초음파 등 4종 도입
  • 기대효과
    • 급성 심혈관계 질환 골든타임 사수로 부산시 건강 지표 개선에 기여
    • 심장질환의 예방과 시술 등 양질의 진료서비스 제공
    • 급성기 심장질환의 효율적 대처를 통한 응급의료체계 확립

진료환경개선 1층 리모델링

  • 사 업 비 : 5,820백만원(국·시비 50:50)
  • 사업기간 : 2016. 1 ~ 2017. 12
  • 주요시설 : 외래 진료과, 응급실, 현관 로비 등 전면 개·보수
  • 주요장비 : 혈관촬영장치, 이동식 경흉부 초음파 등 4종 도입
  • 기대효과
    • 료연계성 확보 및 환자 이동 동선 축소로 고객만족도 향상
    • 노후 시설 개보수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및 쾌적한 진료환경 조성
    • 응급실 시설개선과 확충으로 수준 높은 응급의료서비스 제공

의료장비 신규 구매

심혈관센터 장비 : 심혈관 촬영기 1종(990백만원)

4. 소통경영 활성화로 만족도 향상

시민감동 서비스 추진

  • 시민감독위원회 개최 : 분기별 실시
  • 고객만족도 조사 : 상·하반기 실시
  • 전 직원대상 맞춤형 친절교육 진행
  • 고객 접점부서에 대한 전화모니터링 실시
  • 알리미 운영 : 경영현황, 예산 및 결산, 인력운영상황 등 공시

시민밀착형 홍보

  • 홍보 동영상 및 로고송 제작
    - 영상 및 멜로디를 통한 홍보활동으로 호감도 상승 및 인지도 향상
  • 소셜네트워크(SNS) 및 블로그를 활용한 홍보
    - 병원소개, 질병정보 등 고객친화 소통채널 개설
  • 건강정보 제공
    - 보건소와 연계한 건강강좌 확대(우울증, 갱년기 강좌 등)
  • 다양한 힐링프로그램 제공
    - 음악회 전시회, 연주회 등 각종 공연 유치

소통하는 직장문화 조성

  • 직원간 소통의 장 마련
    - 병원발전 워크샵, 브레인스토밍,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등
  • 건전한 여가활동 지원
    - 동호회 지원, 「가족 사랑의 날」적극 활용 독려
  • 가족 친화적 근무환경 제공
    - 출산 및 육아휴직 장려, 직장 어린이집 이용 권장
  • 상생적 노사관계 조성
    - 정기적 노사협의회 개최 및 노사간담회 수시개최로 무파업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