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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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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점 추진과제

  • 건강도시 구현을 위한 공공의료역할 강화
  • 진료 특성화 기반조성으로 경쟁력 강화
  • 고객과 함께하는 의료원 조성
  • 효율성 중심의 내실있는 경영관리

건강도시 구현을 위한 공공의료역할 강화

  1. 건강안전망 기능 수행

    대상사업 ▷ 20개 사업 166,350명
    • 3 for 1 1단계사업 : 50명
    • 경로당 어르신 맞춤형 서비스 : 1,200명
    • 지역아동센터 의료지원사업:600명
    • 해양수산종사자 건강증진사업:200명
    • 의료취약계층 의료지원사업:400명
    • 연산역 시민건강체험터:1,100명
    • 산복도로 의료지원사업:1,200명
    • 노숙인 시설입소자 검진사업:30명
    • 의료급여·행려환자 진료:145,000명
    • 외국인근로자·노숙환자 진료:5,000명
    • 독립유공자(유족포함) 진료:7,500명
    • 원격 화상진료사업(6개소):600명
    • 여성·아동폭력피해자 진료:700명
    • 민간·공공협력 결핵관리사업:300명
    • 치유의 숲 건강상담사업:900명
    • 장애인 치과 진료:900명
    • 불우환자 후원회 진료 지원:300명
    • 보건소 의뢰 저소득층 무료시술:40명
    • 저소득층 치매조기검진:100명
    • 긴급복지(의료비)지원:230명
  2.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대상사업 ▷ 12개 사업 53,450명
    • 재가 장애인 방문진료 사업:40명
    • 보건소 연계 산전․후 운동교실:40명
    •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정신보건:90명
    • 중증 정신질환자 가족교육 사업:30명
    • 정신건강증진 캠페인:150명
    • 의료사회복지서비스 지원:2,100명
    • 재활의료서비스 제공:15,000명
    • 중환자의료서비스 제공:1,000명
    • 정신건강의료서비스 제공:10,000명
    • 완화의료서비스 제공:7,000명
    • 응급의료서비스 제공:12,000명
    • 감염병(격리병동)진료:6,000명
  3. 지역사회 보건교육 제공

    대상사업 ▷ 4개 사업 4,380명
    • 지역주민 만성질환 교육:1,200명
    •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900명
    • 보건의료인력 교육:2,200명
    • 특성화(장애인,중증정신가족)교육:80명

진료 특성화 기반 조성으로 경쟁력 강화

  1. 복합재활센터 증축

    • 사업목적 : 공익적 재활기능 강화 및 공공재활의 표준 모델 개발
    • 사업내용 : 연면적 2,382㎡(2개층) 증축
    • 주요시설 : 수치료실, 작업치료실, 재활기능 훈련실 등
    • 사 업 비 : 3,780백만원(국비 1,890 시비 1,890)
    • 사업기간 : ’15. 6월 ~ ’16. 6월
    • 기대효과 : 최상의 재활치료환경 구축으로 차별화·전문화된 서비스 제공
  2. 노후시설 개보수 사업 추진 ▷ 8개사업 3,724백만원

    • 병실내 화장실 설치 사업 : 1,324백만원(’15. 6월)
    • 영양실 환경개선 사업 : 687백만원(’15. 11월)
    • 여성아동진료센터 설치 사업 : 440백만원(’15. 12월)
    • 통합진료센터 설치 사업 : 414백만원(’15. 12월)
    • 청사 옥외 방수 사업 : 299백만원(’15. 12월)
    •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사업 : 200백만원(’15. 6월)
    • 보안시스템 교체 사업 : 200백만원(’15. 6월)
    • 노후배관 교체 사업 : 160백만원(’15. 12월)
  3. 노후 의료장비 교체 사업

    • 도입장비 : 유방초음파 등 26종 190점
    • 사 업 비 : 1,171(국비 585.5, 시비 585.5)
    • 추진일정 : ’15. 2월 ~ ’15. 9월
    • 기대효과 : 노후 의료장비 교체를 통한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고객과 함께하는 의료원 조성

  1. 고객중심의 의료서비스 제공

    • 무인수납기 활성화를 통한 외래 대기시간 단축
    • 고객지원센터 운영으로 진료 민원 원스톱 지원 강화
    • 퇴원환자를 위한 Happy call 시행으로 만족도 및 신뢰감 제고
      - 각 병동에서 수간호사가 퇴원환자 대상으로 전화 사후 관리
    • 환자에게 일관되고 표준화된 설명을 제공하여 만족도 향상
      - 수술 및 검사에 대한 질환별 맞춤형 설명자료 제작
  2.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료원 조성1

    • 문화와 예술이 있는 병원 조성
      - 음악회, 전시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 ▷ 월 2회
    • 작은 도서관 운영 강화
      - 신간도서 확충 및 독서문화프로그램 시행
    • 시민의 알 권리 충족 및 투명행정 실현 ▷ 홈페이지 게시
      - 일반현황, 기관운영, 주요사업 및 경영성과 등 정보공개
  3. 병원홍보 및 마케팅 강화

    • 정기간행물 발간·배포 : 한울타리, 원내소식지, 진료안내책자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활동 강화
      - 부산의료원 건강카페 및 블로그 개설 운영
    •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강화 : 보도자료 발굴, 기자간담회 개최
      - 신문 기고 및 칼럼 연재, TV 건강강좌 방송출연 등
    •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추진
      - 유관기관 및 지역단체와 진료협약 체결, 환자유치 배가운동

효율성 중심의 내실있는 경영관리

  1. 재정 건전성 및 경영 효율성 제고

    경영수입증대 극대화 ▷ 5% 증대

    부대사업 효율성 강화, 미수금 축소, 삭감율 축소, 병상회전율 향상 등

    비용절감 극대화 ▷ 10% 절감
    • 사무용품 절감운동, 경쟁입찰을 통한 구매예산 절감, 에너지 절약 등
    • 효율적인 인력운영으로 인건비 절감(인력 재배치, 간호직 탄력 운영 등)
  2. 기능중심의 조직개편 ▷ ’15. 2월

    • 현대적 병원 기능 반영 : 진료·교육·연구 기능 강화
      - 공공의료연구소, 진료부, 진료지원부, 수련부
    • 공공의료기능 강화 : 공공의료사업부(공공의료사업과+공공간호과)
  3. 시스템의 효율적 개선으로 생산성 향상

    • 급여 및 회계 프로그램 개발로 효율적인 임금관리 및 경영분석 지원
    • PC보안 솔루션 도입을 통해 개인 정보 처리기준 강화
    • 클린센터 설치로 내부고객 불만 해소 및 윤리경영 실현
    • 사무용품 청구시스템의 전산화로 업무효율 증대 및 관리개선
    • 지참약 DUR 구축을 통해 의약품 안전성 제고(약품식별 과정 전산화)
  4. 교육 및 진료의 선도적 역할 수행

    • 직원교육 학점이수제 시행
      - 직급별 연간 이수학점 부여로 균등한 학습기회 제공
    • 보건의료 수탁교육 확대
      - 34개 기관과 산학협약을 체결하고 간호, 보건 등 770명 수탁교육 수행
    • 표준진료지침 개발로 환자만족도 및 업무효율성 향상
      - 특정질환 및 수술에 대한 표준진료지침 관리 체계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