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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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주요업무 계획
필수 의료서비스 강화 및 전문화 추진
부산대병원과 인적자원 연계를 통한 의료서비스 만족도 제고
- 다양한 진료과와의 협력진료시스템 유지를 통한 다학제적 진료협진
- 사업목적 : 고난도 수술 및 시술 진행시 진료전문성 확보
- 협약기간 : 2023. 8. 1.∼2026. 7. 31.
- 진료과목 : 피부과(월), 흉부외과(금), 신경외과(수시)
- 파견의료인력 인건비 지원사업을 통한 부산대병원 전문인력 확보
- 사업목적 : 권역거점 3차 의료기관으로부터 우수 의료진 확보
- 사업내용 : 전문의 1명 파견 및 인건비 지원
-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 참여 : MOU체결(의료원↔부산시↔대학병원)
응급실 전문의 5인 체제를 통한 필수의료 강화 및 진료량 증대
- 응급의료서비스의 24시간 제공을 통한 휴일·야간 진료공백 최소화
- 운영현황 : 총 20병상 / 전문의 5명 및 간호인력(지역응급의료기관)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적정진료 기준 관리
- 질 향상(Q.I, Quality Improvement) 활동을 통한 체계적 의료수준 관리
- 의료 질 평가 등 각종평가 수행을 통한 의료수준 표준화 및 향상
- 체계적 위험관리 활동 및 보고체계 확립을 통한 환자안전 사고 예방
- 표준진료지침(CP, Critical Pathway) 개발 및 적용을 통한 효율적 자원관리
공공재활센터 내 각종 프로그램 추진 및 재활치료 전문화
- 신경계 재활(파킨슨 그룹), 재활 특성화(치매 등), 공공재활(심장호흡 등) 분야별 재활치료 전문화
- 부모 교육 및 보호자 프로그램 시행을 통한 성장 및 발달주기 교육 제공
- 전문재활 프로그램 운영 및 지속적인 홍보를 통한 인지도 및 선호도 향상
국·시비 지원을 통한 노후 시설물 교체로 안전성 제고
- 노후 시설개선 교체를 통한 의료서비스 및 환자만족도 개선
- 사업내용 : 비접지 절연시스템 교체(수술·중환자실 감전 및 화재사고 예방)
각종 감염병 예방활동을 통한 안심진료 환경 조성
-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 중요성 전파 및 내부감염 감시·개선
- 신종감염병 대응을 위한 감염병관리시설 서면평가, 모의훈련 실시 등
- 중환자실 기구 감염, 다빈도 수술 감염, 다제내성균 감소, 손 위생 모니터링 등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을 통한 전문입원관리 서비스 제공
- 운영목적 : 보호자의 간병부담 경감 및 연속성 있는 의료서비스 제공
- 추진계획 : 중증도·간호필요도 평가, 만족도 조사(1회), 간호인력 교육 등
고객중심의 수납 시스템 운영으로 창구 대기시간 최소화
- 직접 진료까지 도달시간을 최소화하여 고객 만족도 및 운영효율성 개선
- (사회적 약자 우선접수) 장애인·임산부, 응급접수, 예방접종 등 창구 운영
- (특정진료 전담창구) 재활치료·선별진료소 등 운영 및 친절교육 시행
공공보건 의료서비스의 효율적 제공
공공보건의료 협의체 구축 및 협력사업 수행
- 필수의료 협력사업 수행을 위한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 (원내 협의체) 공공의료본부, 진료과, 병동 등 : 연 6회 개최
- (원외 협의체) 지역사회 의료기관, 보건소 등 : 연 4회 개최
- (전담 협의체) 권역·지역책임의료기관 등 : 연 3회 개최
- 부산 지역 맞춤형 필수의료 협력사업 수행
-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및 퇴원 후 지역사회 연계·건강 모니터링
-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및 진료협력(권역책임의료기관 사업참여)
- 지역사회 감염관리 역량강화 교육 및 컨설팅 등
- 재활의료 및 지속관리 협력사업(지역사회연계, 보건의료전문인력 교육 등)
- 입·퇴원환자 만성질환 관리 및 심뇌혈관재발방지 사업 수행
- 만성질환자 및 심뇌혈관질환 입원(등록)환자별 맞춤교육을 통한 재입원율 감소
- (입원 후) 건강개선을 위한 주기적 모니터링(그룹교육, 전화, 공개강좌 등)
- (퇴원 후) 보건소, 지역주민센터 등 지역사회기관을 통한 지속적 건강관리
건강안전망 기능수행 사업 제공 ▷ 14개 사업 84,206명
- 취약계층 환자 진료지원사업(의료급여, 행려, 노숙, 외국인근로자 등)
- 취약계층 주민 건강증진사업(치매조기검진, 아동·청소년 신체건강 지원 등)
- 취약집단별 맞춤형 의료서비스(의료사회복지, 무료 간병, 불우환자후원회 등)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15개 사업 68,450명
- 공급이 부족한 필수의료서비스 제공(감염병, 응급, 정신, 재활, 결핵 등)
- 지역보건 증진사업(만성질환관리, 심뇌혈관재발방지, 퇴원환자 연계사업 등)
- 지역사회 보건교육 제공(만성질환교육, 지역주민·보건의료인력교육 등)
공공보건 의료서비스의 효율적 제공
경영회복 지연 장기화에 따른 정원 축소 및 인력채용 연기
- 일반의료체제 전환(22.6) 및 전담병원 지정해제(23.3)에도 정상운영 시점(19) 대비 입원환자 54%, 외래환자 19%가 감소되어 회복지연 장기화
- 개선계획
- 필수인력 외 자연감소 및 사업축소 인력충원 억제 등 인적자원 관리 강화
- 정원 축소(2024. 1. 1.시행 예정), 인력 재배치를 통한 충원시기 조절
장례식장 활성화를 위한 장례서비스 개선활동 추진
- 2019년 대비 운영수입이 35% 감소하여 고객증대 및 운영효율 개선 필요
- 운영중단 기간 : 2020. 3.∼6 / 2020. 12.∼2022. 5.(총 22개월)
- 추진계획
- 다회용기 교체 및 주방환경개선, 부산시 등 유관기관 공문 발송
- 만족도 설문조사 및 개선활동(상·하반기), 친절교육, 음식메뉴 개발 등
병원정보시스템 고도화 사업완료에 따른 업무효율성 강화
- 추진배경 : 병원정보시스템 노후화(기술단종)로 인한 시스템 교체
- 사업기간 : 2022. 8.∼2024. 5.
- 기대효과 : EMR, OCS 등 병원정보처리 및 인사·구매·물류 등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의료서비스 제공 효율성 제고 및 스마트병원 기반 조성
대외평가부서 일원화를 통한 기관경쟁력 제고
| 개선 전 |
개선 후 |
| 평가명 |
사업부서 |
평가명 |
사업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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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의료원 운영평가(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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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예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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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방의료원 운영평가(보건복지부)
- · 기관장 이행실적평가(부산시)
- · 의료 질 평가(보건복지부)
- · 요양급여적정성 평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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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예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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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 질 평가(보건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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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관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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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기관 및 의료기관으로서 수행하는 각종평가의 준비 및 평가결과의 지속적인 사후관리 등 담당부서 일원화로 기관위상 제고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캠페인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한 예산절감
-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 캠페인을 통해 직원 경영개선 참여 의식함양 및 처리용역비 예산 절감(절감예산분 급식만족도 개선활동 활용)
- 사전식사 신청제, 월별 잔반량 및 절감예산 공유, 감량기 설치(23.5) 등
- 추진실적 : 2023년 상반기 전년동기대비 75.3% 감소(17,020kg)
거버넌스 강화 및 기관 투명성 제고
협력적 노사관계 및 직원인권 보호를 위한 제도 활성화
- 노사협의회(분기별), 노사간담회, TF회의(수시), 임·단협(9∼11월)
- 직장 내 괴롭힘 방지·성희롱·성추행 대응 교육(반기별), 관련 신고센터 운영
- 직원만족도 조사(하반기) 등 각종 채널을 통한 근로환경 개선의견 수렴
사업장 중대재해 및 유해요인 예방을 통한 근로환경 개선
-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환경 구축을 통한 근로환경 만족도 향상
- 직원 건강진단 : 특수검진 및 유소견자 관리, 예방접종(B염 간염 등)
- 작업환경 점검 : 작업환경 점검 및 국소배기장지 제어풍속 측정
- 유해화학물질 취급부서 월별점검 및 안전보건교육(신규채용·관리자)
경영투명성 강화를 위한 내·외부 소통채널 활성화
- 시민참여위원회·주민참여예산·사업계획 등에 대한 분야별 전문가 집단 및 부산시민의 주기적 의견청취 활동 및 의견 반영
- (내부 제안공모) 창의적인 의견 공모를 통해 신규사업 및 개선사항 발굴
- (정보공시 채널) 클린아이 통합공시, 지방의료원 알리미, 홈페이지 등
- (각종 SNS 운영) 소통채널 확대, 시민들의 관심 및 인식개선 유도
노동이사제 도입을 통한 거버넌스 강화
- 관련근거 : 부산광역시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운영에 관한 조례
- 임명대상 : 재직기간 1년 이상 근로자 1명(임기 3년, 연임가능)
- 추진계획 : 2024년 내 선거시행
간호인력 근로의욕 고취를 위한 소통관리 강화
- 간호업무의 심리적 부담 경감 및 갈등예방 관리를 위한 소통채널 활성화
- 책임간호사 회의(격월), 외래간호사 간담회(분기), 소통메신저 상시 운영 등
- 간호인력난 심화에 대비한 내부 의사소통능력 증진 및 이직률 감소
부산의료원 이용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개선사항 발굴
- 부산의료원의 의료서비스 경험에 대한 직접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개선활동, 만족도 개선 및 환자증가 등 경영개선 선순환 구조 마련
- 설문내용 : 진료만족도, 병원환경 등 3개 분야 / 32개 설문항목
- 추진계획 : 초진환자 설문조사(상반기), 입원·외래환자 설문조사(상·하반기)
- 조사결과(상반기 기준)
| 구 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점 수 |
83점 |
86점 |
86.4점 |
86.6점 |
86.5점 |
| 비 고 |
정상운영 |
감염병전담병원 운영 |
전담병원해제(3월) |
청렴활동을 통한 기관신뢰도 제고 및 청렴윤리 문화 확산
- 청렴활동 활성화 : 반부패 부서장 회의, 설문조사, 자가진단, 청렴교육 등
- 지적사항 공유 : 내부감사 결과 게시판 공유 및 재발방지 교육
- 감사활동 강화 : 복무위반 및 내부부조리 근절, 외부감사 시행 등
인력채용 과정의 시스템화를 통한 공정성 및 투명성 준수
- 채용절차 : 부산시 사전협의 ► 채용공고 ► 인사위원회
- 부산시 사전협의, 특별채용 금지, 외부위원 위촉 등 공정성 확보
- 채용계획
| 모집인원 |
면접인원 |
면접건수 |
평균면접인원 |
| 60명 |
250명 |
15건 |
17명 |